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강원도

삼척 여행, 휴식과 체험 거리 가득한 삼척 여행

by 혜강(惠江) 2024. 3. 19.

 

삼척 여행

 

휴식과 체험거리 가득한 삼척 여행

 

글·사진 남상학

 

 

  삼척은 다양한 테마를 지닌 관광지이다. 서쪽으로 높은 산지와 동쪽의 긴 해안선 사이에 오십천(五十川)울 끼고 있어, 자연경관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해안선을 끼고 드라이브에 최적인 멋진 도로가 있는가 하면 넓고 깨끗한 백사장과 아름다운 해안선을 따라 서핑, 카누,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관광열차, 레일바이크, 케이블카 등이 있어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또한, 국보로 지정된 유서 깊은 죽서루를 비롯하여 민물김 자생지나 두루미 체험관, 철도체험시설 등 이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관광지가 있으며, 대이리의 동굴지대의 대금굴, 환선굴도 유명한 관광자원이며 민속유물인 신리너와마을 등이 있어 숨겨진 관광지를 찾는다면 이만한 곳이 없다.

  면적이 넓어 여행지가 넓게 흩어져 있고, 삼척 시내가 북쪽 끝에 있어 남쪽과의 연계가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으나, 여행자가 여행 목적과 취향에 따라 취사 선택하는 것이므로 권역별로 나누어 정리해 본다.

 

 

●시내 중심 지역

 

1. 죽서루

주소 : 강원 삼척시 죽서루길 37 (성내동 8-2), 전화 : 033-570-3670

 

  강원도 삼척시에 있는 조선전기 삼척 부사 김효손이 중창한 누각이다. 오십천이 흐르는 강안 절벽 위에 세워진 죽서루는 관동 8경의 하나로 경치가 빼어난 곳이다. 창건 연대는 미상이지만, 고려 명종(1171∼1197) 대에 활동하였던 김극기(金克己, 1148∼1209)가 삼척 죽서루의 풍경을 읊은 시 등을 통해 늦어도 12세기에는 창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 뒤 1403년(태종 3) 삼척도호부사 김효손(金孝孫, 1373~1429)이 고쳐 세워 오늘에 이르고 있다.

  삼척 죽서루는 1403년 정면 5칸(측면 2칸)의 규모로 중창된 누정이었다. 1530년 남쪽 한 칸(측면 3칸)이 증축되었고, 1788년 북쪽 한 칸(측면 2칸)이 증축되면서 현재와 같은 팔작지붕 형태가 되었다. 누 상층의 기둥과 하층의 기둥을 합쳐 모두 22개의 기둥이 있으며, 그중 13개의 기둥은 자연 암반 위에 세워졌고, 나머지 9개는 자연석 초석을 두고 받쳤다.

  삼척 죽서루에는 조선 숙종(肅宗)과 정조(正祖)의 어제시(御製詩)를 비롯하여 유명한 시인과 명신들의 한시가 새겨진 현판이 많았으나, 1959년 태풍 사라의 영향으로 많이 유실되고 현재는 28점이 남아 있다. 이외에도 죽서루의 절경을 표현한 정철의『관동별곡(關東別曲)』등 고려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시인, 묵객 등 다양한 계층이 죽서루를 소재로 수많은 시문, 가사 등을 남겼다.

  누각 전면에 걸려 있는 '죽서루(竹西樓)'와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는 1711년(숙종 37) 삼척도호부사 이성조(李聖肇)의 글씨이고, 누 안쪽에 있는 '제일계정(第一溪亭)' 글씨는 1662년(현종 3) 삼척도호부사 허목(許穆)이 썼다고 전해지며, '해선유희지소(海仙遊戲之所)'는 1837년(헌종 3) 삼척도호부사 이규헌의 글씨이다.

  삼척시 서쪽을 흐르는 오십천을 내려다보며 벼랑 위에 서 있는 죽서루는 자연 암반을 초석 삼아 높고 낮게 기둥을 세워서 그 자체로 자연의 일부라 여겨질 만큼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져 있다. 오십천 건너편에 삼척시립박물관, 삼척문화예술회관, 삼척시청소년수련관 등이 있고, 주변에 삼척중앙시장이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역사적·건축적·학술적·경관적 가치 등을 인정받아 2023년 12월 28일 국가지정문화재 국보(國寶)로 지정되었다.

 

 

2. 삼척세계동굴 엑스포타운

주소 : 강원 삼척시 엑스포로 45 (성남동 2)

 

  2002년 열렸던 삼척 세계동굴엑스포의 중심 전시관이다. 전시관은 동굴신비관과 동굴탐험관 으로 구성되어 있다.동굴신비관의 외관은 종유석이 흘러내리는 듯한 모습으로 꾸며져 있어 눈길을 끈다. 내부는 동굴의 생성 과정과 역사에 대해 잘 설명해 주는 공간이다. 마치 실제 동굴 안에 들어와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생생하게 재현했다. 영화 속 동굴, 동굴의 미래 등 다양한 테마로 꾸며져 지루할 틈이 없다.

  특히 미개방 보호 동굴인 관음굴을 둘러볼 수 있는 아이맥스 영화와 동굴 가상체험코스가 있다. 일반인의 접근이 철저히 통제되는 관음굴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아이맥스 영화는 평일 3회 상영되니 전시장 탐방과 시간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

  동굴탐험관의 외관은 태양열 집관판으로 덮여 있다. 마치 박쥐가 날개를 펼친 형상이다. 이곳에서는 세계의 일곱 가지 동굴을 그대로 재현해 세계 유명 동굴들을 한자리에서 둘러보는 재미가 있다. 이 외에도 주변에 삼척시립박물관, 태양광홍보관 등이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어 더욱 좋다.

 

 

3. 삼척도호부 관아지(官衙址)

주소 : 강원 삼척시 죽서루길 37 (성내동), 전화 : 문화홍보실 033-570-3722

 

  삼척도호부 관아지는 삼척이 태조 2년(1393년) 삼척부로 승격되고 태종 13년(1413년) 삼척도호부로 지명이 변경된 후 고종 32년(1895년) 삼척군으로 개명될 때까지 삼척의 행정 명칭으로 사용된 조선 대 삼척지역 통치의 중심지였던 삼척도호부 관아가 있는 터이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총 4차에 걸친 정밀발굴조사 결과 객사, 동헌, 내아 등 관아의 중요 건물 유적과 삼척 읍성의 남문지와 체성부가 확인됐다.

  이와 더불어 김홍도의 금강사군첩 죽서루 그림 등 고문헌 기록과 문헌 자료, 회화 자료(김홍도:금강사군첩), 사진 자료(유리건판 사진) 등으로 삼척도호부의 실체가 분명하게 확인되어 조선 시대 삼척지역의 대표적인 관아유적지로서 역사적ㆍ학술적 가치가 큰 것으로 인정받아 2021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됐다.

  삼척시는 이 터에 객사(진주관,서·동익헌,내삼문,서·동·북익랑,응벽헌) 복원을 마무리하고, 동헌(동헌,내삼문,남·서,동행각)을 복원했다.

 

 

4. 삼척항

주소 : 강원 삼척시 정상동

 

  삼척항은 삼척항은 어선 및 화물선이 이용하고 있으며, 강원특별자치도 영동지방의 시멘트 수송과 어업전진기지로 역할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정라항으로 불리던 천연의 양항으로, 영동지방의 군사기지로서 삼척포진이 설치되기도 했다. 1900년대 들어 연장 91m의 방파제 축조를 시작으로 현재 안벽 776m, 방파제 880m, 방사제 361m, 물량장 1,288m, 호안 246m에 이르는 대규모 항만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입항 선박수는 896척에 이르며, 시멘트가 출항화물의 99를 차지한다. 삼척항을 이용하는 어선은 약 120여척이다. 일반 해면어업은 그 규모가 작고 영세하며, 생산량의 94를 어류가 차지하는데 어류 중에서도 노가리나 쥐치 따위의 값싼 잡어가 대부분이다.

  근래에 삼척항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새천년을 맞이하여 건설한 새천년도로의 시작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몰려 들려서부터이다.

 

 

5. 이사부길(새천년도로)

강원 삼척시 삼척항~삼척해수욕장까지, 전화 : 033-570-3072

 

  삼척 이사부길은 동해를 따라 삼척항에서 삼척해수욕장까지 약 4.6㎞ 남짓 펼쳐지는 해안도로다. 새천년을 연다는 2000년에 만들어진 해안도로는 ‘새천년도로’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나, 2018년을 기점으로 신라 시대 삼척 지역에서 활동한 이사부 장군의 이름을 따 ‘이사부길’로 이름이 바뀌었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된 만큼, 그 푸르른 경치는 자연스레 감탄사를 내뱉게 한다. 때 묻지 않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삼척은 사계절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드라이브 명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새로운 밀레니엄을 맞아 개통된 새천년도로는 주변 경관과 함께 이미 전국적인 명소이다.

  새천년도로는 2000년 해맞이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암괴석과 소나무 숲 등 동해안의 절경을 살려 정하동에서 교동까지 도로를 건설했다. 이 길을 따라 생겨난 가로등 조명과 바다 위 오징어 배 불빛, 그리고 하늘의 별빛이 어우러져 해안도로 최고의 야경 드라이브 코스를 만들어 냈다. 새천년도로는 중간중간 차를 멈추고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뷰 포인트가 있다.

  소망의 탑은 일출을 바라보는 곳에 만들어졌다. 3만3천 명의 후원자 이름이 새겨진 3단의 타원형 탑은 1단 신혼부부, 2단 청소년, 3단 어린이의 소망석으로 이뤄졌다. 탑 아래에는 2000년 새로운 천 년을 기념하며 타임캡슐을 묻었고, 이곳에서 매년 새해 해맞이 행사가 열린다.

  조각공원도 새천년 해안도로 주변의 주요 볼거리 중 하나이다. 다양한 모습을 한 10여 점의 조각품이 바다를 바라보며 춤을 추듯 서 있다. 여름이면 야외무대에서 각종 음악회와 이벤트가 열려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한다. 근처에는 레스토랑, 카페 등 편의시설이 들어서 밤늦게까지 사람이 모여든다.

 

 

6. 삼척해변

주소 : 강원 삼척시 테마타운길, 전화 : 관광정책과 033-570-3074

 

  삼척 시내에서 1.4km가량의 가까운 거리에 있으며, 길이 1.2km, 폭 100m의 넓은 백사장을 갖춘 관내 최대의 해변이다. 울창한 송림, 깨끗한 백사장과 수심이 얕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고, 야영장(백사장), 취사대, 샤워장, 화장실, 상가, 모터보트, 이벤트 상설공연장, 주차장 등이 있다. 또 싱싱한 활어회를 먹을 수도 있다.

  주말에는 청량리를 출발하는 ‘환상의 해안선 기차여행’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매년 50여만 명이 운집하는 대규모 피서지로 맨손넙치잡기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어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7. 이사부사자공원&그림책나라

주소 : 강원 삼척시 수로부인길 333 (증산동 1), 전화 : 033-570-4616

 

  신라 장군 이사부의 개척정신과 얼을 이어받은 가족형 테마공원으로 동해안의 아름다운 절경을 가장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물썰매장인 터비 썰매는 가족, 친구, 연인들에게 동심의 세계를 안겨주며 여름철 야간에는 추억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다.

  이사부사자공원 내 조성된 삼척 그림책나라는 그림책을 테마로 조성한 공간이다. 23명의 그림책 작가가 직접 참여하여 평면적인 책의 내용을 다양한 소재와 표현기법으로 책과 새로운 만남을 보여준다. 이사부관, 사자관, 그림책관, 독도관, 디지털북체험관 등 5개의 전시관별로 빅북 조형물, 디지털북, VR체험, 어린이 실내놀이시설과 주제별 그림책을 비치하여 어디서나 그림책을 열람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매주 월요일, 설과 추석 당일은 휴관한다. 이용료는 무료

 

 

8. 해가사의 터

강원 삼척시 수로부인길 401 (증산동 30-23)

 

  해가사 터인 임해정은 <삼국유사> 수로부인전에서 전하는 <해가>라는 설화를 토대로 복원된 곳이다. 임해정 좌우로의 해변은 절경을 이루고 있으며, 삼척시에서 바다를 끼고 있는 유일한 정자이다.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이 강릉태수로 부임하는 도중, 임해정이라는 곳에서 점심을 먹고 있었는데 갑자기 바다의 용이 나타나 부인을 끌고 바다 속으로 들어가자 남편인 순정공이 마을 사람들을 동원해 막대로 언덕을 치며 <해가(海歌)>라는 노래를 지어 부르니 용이 수로부인을 모시고 나타났다 한다.

  이 터에 설화를 토대로 복원한 임해정과 해가사 기념비가 건립되어 있고, 2006년 사랑의 여의주 드래곤볼(Dragon Bal)을 설치했으며 사랑과 소원을 비는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 동해의 일출 명소인 추암해수욕장을 가장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사진촬영지로도 유명하다.

 

 

9. 벽너머엔 나릿골 감성마을

주소 : 강원 삼척시 나리골길 36 (정하동 산 3-1), 전화 : 033-570-3072

 

  삼척시 벽너머엔나릿골은 어업과 관련된 일들을 주업으로 생활하고 있는 주민들이 모여 형성된 자연부락이다. 골목인가 싶으면 마당으로 연결되고, 마당인가 싶으면 다시 골목과 이어지는 경계가 없는 그곳에서 우리는 저만치 멀어져간 사람 사는 냄새와 잊힌 정서를 마주할 수 있다.

  슬레이트 지붕, 시멘트 블록 담, 좁은 골목, 텃밭... 1960, 70년대 전형의 항구 문화를 만날 수 있는 벽너머엔나릿골. 어촌 주민들의 생활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이곳 어촌 산동네에 스며있는 정취를 느끼게 한다. 누구나 걷고 싶은 길, 머물고 싶은 곳, 다시 찾고 싶은 마을 나릿골이다.

 

 

●맹방해변 권역

 

1. 맹방해수욕장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하맹방리 12-1, 전화 : 033-570-4401

 

  삼척시청에서 남쪽으로 12km떨어진 곳에 있다. 길이는 800m, 수심은 1~1.5m로 백사장이 넓고 수심이 얕으며 경사가 완만해 삼척 제1의 해수욕장으로 불리며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인근 초당동굴에서 흘러나오는 마읍천의 맑은 담수와 바닷물이 엇갈리는 곳이어서 담수욕을 즐길 수 있어서 어린이와 노약자들이 이용하기에 좋다.

  특히, 해변에 조개가 많이 묻혀 있어 피서철이면 바다조개줍기대회가 열리며, 바닷물과 담수가 교차하는 곳에서는 맨손송어잡기대회 등 여러 행사가 개최된다.

  백사장 끝은 바위로 둘러싸여 반달 모양을 이루며, 뒤편은 울창한 소나무숲 사이로 산책로가 있어 삼림욕을 겸할 수 있으나 송림 보호구역이라 소나무숲에서는 야영이 금지되어 있다. 그 대신 울창한 해송 숲 사이에 자리 잡은 맹방비치캡핑장을 이용할 수 있다.

 

 

2. 맹방비치캠핑장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맹방해변로 140 (하맹방리 산 17), 전화 : 033-802-8850

 

  맑고 깨끗한 모래사장이 끝없이 펼쳐져 명사십리로 불리는 맹방해수욕장은 울창한 해송 숲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 맹방비치캠핑장은 10,530㎡ 부지에 해송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를 보존하여 한여름에도 그늘이 지는 자연 친화, 힐링 캠핑장으로 루프탑하우스 3동, 주차 캠핑 3면, 일반야영 44면을 비롯해 어린이놀이시설, 공동세척장, 샤워실 및 화장실, 전용주차장 등 편의시설 및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3. 소한계곡 민물김 생태관광지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당길 276 (하맹방리 964), 전화 : 033-570-4454

 

  민물 김은 예로부터 맛과 효능이 뛰어나 바다 김과 유사한 방법으로 음용할 뿐만 아니라 조선 시대에 진상품으로 상신하였다고 전해지면서 언론에 보도되기도 하였고, 마을 주민들은 미역 대신 산후조리에 쓰일 만큼 친근한 먹거리였다.

  민물 김이 생산되는 소한계곡은 강원도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산림이 많이 분포하고, 석회암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침식된 계곡부가 깊은 골짜기를 형성한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민물 김(Plasiola Japonia)이 서식하며, 소한천의 950m 중에서 570m에 해당하는 구간에서 자생한다. 계곡 중앙부에는 초당굴(천연기념물 226호)이 있으며, 주변지역 84,958㎡는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안내센터에서는 소한계곡 생태관광지를 찾는 관광객과 탐방객들을 위해 자연환경해설사가 요일별로 상주하며, 민물 김 생장 및 생태자연해설 등 편의를 제공한다. 민물김연구센터 안내, 홍보동영상 관람, 생태탐방로 안내, 민물김 서식분포 설명, 민물김 체험프로그램 등 자세한 설명으로 호기심을 충족시켜 준다.

  초당생태우수마을은 국내 유일의 민물김 자생지와 초당저수지를 비롯한 우수한 생태자연 경관이 잘 보존된 마을이다. 모든 체험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4. 민물고기전시관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당길 234 (하맹방리 829), 전화 : 033-570-4451

 

  삼척시 근덕면 수산자원센터에 마련된 민물고기전시관은 살아있는 우리 민물고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연면적 260규모의 자연생태 학습장이다. 강원도 내에 서식하는 멸종위기 2급인 열목어와 함께 대표적 냉수성 어종인 산천어와 무지개송어, 철갑상어를 외부에 전시하고 있으며 실내에는 70여 종의 다양한 관상 어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천연기념물 어름치, 황쏘가리와 희귀 어종인 철갑상어와 쉬리, 꺽지, 버들개, 꾹저구, 산천어 등 민물고기 등을 볼 수 있다. 외부 전시 어종 먹이주기와 실내 닥터피쉬 어린이 체험활동 등 살아 숨 쉬는 생명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다.

  20236월에는 영상체험실, 탐험 놀이터를 갖춘 어린이 생태탐험전시관이 개장하여 어린이들이 보고 즐길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되고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맹방해수욕장, 레일바이크, 황영조기념공원, 해신당공원 등이 있다.

 

 

●용화 · 장호 지역

 

1. 신흥사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양리길 220 ( 동막리 1332), 전화 : 033-572-3600

 

  신흥사는 근덕면 동막리 태백산에 있는 절이다. 신라 민애왕 원년(838년)에 통요국사 범일(梵日)이 북평읍 지흥리(현 동해시 소재)에서 창건했다. 1821년(순조 21)에 삼척부사 이헌규(李憲圭)가 시주하여 크게 충창하고 절 이름을 신흥사로 바꾸었다. 그 후 철종 14년(1863년) 7월에 중수하고 이부사의 은덕을 기리기 위하여 은중각이라 하는 생사당을 지어 일 년에 한 번씩 제사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산신각·심검당(尋劍堂)·설선당(說禪堂)·학서루·산문·요사채 등이 있다. 대웅전에는 삼존불을 비롯하여 탱화 6점이 봉안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후불탱화(後佛幀畵)는 전통 기법이 잘 보존된 매우 오래된 작품이다. 대웅전 옆의 산신각은 본디 은중각 건물이었다. 설선당과 심검당은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08호로 지정되어 있다. 또 이 절 주위에는 청련암과 반야암이 있었다.

  입구에 있는 부도밭에는 4기의 석종형(石鐘型) 부도와 2기의 비가 있다. 부도는 1771년(영조 47)에 세운 화운당(華雲堂)의 부도를 비롯하여 송파당(松波堂)·주운당(珠雲堂) 등의 부도이며, 비는 1771년에 세운 화운당 대사비와 이 절의 중창주 영담대사비이다.

 

 

2. 덕봉산 해안생태탐방로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교가리 산136,  전화:033-570-3089

 

  덕봉산은 『해동여지도』와 『대동여지도』 기록에 의하면 본래 섬이었으나, 후에 육지와 연결된 곳이다. 산 모양이 물독과 흡사하여 ‘더멍산’이라고 불렸다고 전해진다. 군 경계 철책을 철거하면서 해안 생태탐방로가 개방되어 숨겨진 비경이 공개되었다.

  대나무 숲이 우거진 산책로를 따라 전망대로 올라가는 내륙코스(317m)와 해상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해안코스(626m)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책로를 따라 정상에 오르면 상쾌한 해풍과 함께 탁 트인 바다 풍경과 맹방해변, 덕산해변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3.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곡길 236-4 (초곡리 16-1), 전화:033-575-4605

 

  삼척 초곡용굴촛대바위길은 기암괴석 등이 즐비한 초곡해안에 설치한 길이다. 초곡항으로부터 우측 해안을 끼고 조성된 초곡용굴촛대바위길은 512m 데크길과 56m 출렁다리 등 총연장 660m의 해안 탐방길이다.

  특히 이곳은 작은 고깃배가 드나들 수 있고 구렁이가 용으로 승천한 장소라는 전설을 지닌 초곡용굴이 있다. 해금강이라는 애칭을 지닌 용굴 일대에는 갖가지 아름다운 바위들이 용굴을 호위하듯 버티고 서 있다.

  출렁다리를 지나 모퉁이를 돌아서면 촛대바위와, 거북바위, 피라미드 바위, 사자바위 등 기암괴석의 향연이 펼쳐진다. 이들 초곡 용굴 촛대바위는 깨끗한 바다와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뽐낸다. 하절기(3월~10월)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11월~2월)는 오후 5시까지이며, 입장 마감은 마감 1시간 전까지이다.

 

 

4. 황영조기념공원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곡길 176,  전화 : 033-571-2954

 

  황영조기념공원은 초곡항 근처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마라톤 선수인 황영조를 기념하는 공간이다. 드넓은 동해와 마주한 포구 초곡리는 황영조선수가 나고 자란 고향이다. 그 마을 언덕배기, 바다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에 황영조 기념관이 자리 잡고 있다.

  기념관은 1992년 제25회 스페인 바르셀로나올림픽 마라톤을 제패한 황영조선수의 인간승리 과정과 그 전후 이야기를 전시하여 청소년들에게 용기를 심어주기 위해 조성되었다. 3층의 건물이다. 1층 제1전시실은 황영조 선수가 올림픽을 제패하기까지의 성장 과정과 훈련과정 등을 소개하는 각종 사진 자료들이 전시돼 있으며, 2전시실은 올림픽 우승 당시의 기념사진과 각종 마라톤대회 참가 사진·물품·영상물이 전시되고 있고 기념품 판매장이 있다. 3층은 휴게실이다.

  기념관이 있는 황영조기념공원에는 황영조 선수의 동상과 시상대, 생가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매년 기념으로 삼척에서 마라톤대회가 열리고 있다.

 

 

5. 용화해변, 용화해수욕장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용화해변길, 전화 : 면사무소 033-572-3011

 

  삼척 시내에서 울진방향으로 24km 정도의 거리에 있다. 옆으로는 용화천이 흐르고 뒤편으로는 송림이 우거져 있다. 또한, 반달형의 아름다운 해안선은 좌우에 펼쳐진 기암괴석과 함께 장관을 이루고 있다. 개장기간에는 주변에 각종 편의시설과 민박, 횟집들이 많아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수심 1~1.5m, 백사장 길이 1km 정도로 규모는 작지만,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다른 해수욕장 대신 한적한 어촌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해수욕장은 밀물과 썰물이 없고, 마을 쪽으로 깊숙이 들어와 있어 파도도 높지 않아 아이들이 뛰어놀기에 좋고 해변 가운데로 시냇물이 흐르고 있어 담수욕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용화해변에서 궁촌정거장까지 운행하는 해양레일바이크가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6. 장호해변, 장호비치캠핑장

주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장호항길 근덕면 삼척로 2116 (장호리 217-2)

전화 : 033-576-0884

 

  장호해변은 삼척에서 남쪽으로 25km 정도의 거리에 위치해 있다. 반달 모양의 새하얀 해안선이 아름다워 '한국의 나폴리'라는 애칭까지 생겨난 장호항은 마치 태백산에서 내려온 듯한 기암괴석이 즐비하다. 파도도 거세지 않고 수심이 얕아 물놀이하기도 좋다. 여기에다 외국 휴양지에서나 볼 법한 에메랄드빛 바다에서 관광객들은 스노클링, 스쿠버다이빙, 바다 래프팅을 즐길 수 있다.

  아담하고 작은 포구에 지나지 않던 이곳이 유명해진 것은 투명카누 덕분이다. 카누 전체를 투명한 강화플라스틱으로 제작해 배 위에서도 발아래가 훤히 들여다보인다. 타는 법도 쉽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투명카누를 즐긴다. 투명카누에 누우면 푸른 바다가 훤히 내려다 보이고 시원한 바닷바람까지 불어 자연스럽게 힐링이 된다. 

  장호관광지 내에는 장호비치캠핑장(033-576-0884~5)이 있다. 이 캠핑장은 주변 관광지와 어우러져 부모, 가족, 연인과 함께하여 많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이 외에도 해신당공원, 해상케이블카 등 강원 남부권 최대 해양관광벨트화로 다양한 지역 관광을 즐길 수 있다.

 

 

7. 해양레일바이크

 

삼척시 근덕면 공양왕길 2(궁촌정거장)·삼척시 근덕면 용화해변길 23(용화정거장)

전화 : 033-576-0656~8

 

곰솔과 기암괴석으로 어우러진 국내 유일의 해양 레일바이크는 용화정거장에서 궁촌정거장까지 5.4km 복선으로 운행되고 있다. 루미나리에와 레이저 쇼가 연출되는 환상의 터널은 잠시나마 신비로운 해저터널을 여행한 듯하다. 수려한 디자인과 친환경으로 설계된 레일바이크는 가족과 친구와 연인끼리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으로 아름다운 삼척의 추억을 듬뿍 가져갈 베스트 관광코스이다.

  운행 거리는 편도 5.4km(궁촌역~용화역, 용화역~궁촌역)를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1회 편도 1시간이며, 운행횟수는 궁촌역, 용화역 각 5회이다. 어느 역에서 출발하든지 출발 후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출발역으로 돌아오는 데까지 약 1시간 10분~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초곡휴게소에는 휴식공간, 매점이 마련되어 있다.

 

 

8. 삼척해상케이블카

주소 : 삼척시 근덕면 삼척로 2154-31 (용화역), 삼척시 근덕면 장호항길 12-10

전화 : 1668-4268 (장호역)

 

  삼척해상케이블카는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에서부터 장호리까지 운행한다. 용 모양의 역사 2개가 서로 마주 보고 있는 형태이다. 길이 874m, 고저 차(역사간 높이 차이) 21m의 중간 철탑이 없는 구간을 Sunshine호와 Sunrise호가 바다 위를 가로지르며 운행된다.

  케이블카를 타고 천혜의 자연 절경과 청정해변을 감상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삼척 해상케이블카 주변 관광지인 해양 레일바이크, 어촌체험 마을, 해신당공원, 해상로프웨이 등 다양한 관광지를 즐길 수 있다.

  정기휴무일은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화요일이며, (단, 공휴일일 때 그다음 평일이 휴무), 날씨 관계로 휴장하거나 운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해 길 권한다.

 

 

●삼척 남부 원덕읍 권역

 

1. 해신당공원

주소 : 강원 삼척시 원덕읍 삼척로 1852-6 (갈남리 301), 전화 : 033-572-4429

 

  강원도 최남단 바닷가 언덕에 이색공원이 하나 있다. 동해안에서 유일하게 남근숭배 민속 마을에 조성한 해신당공원이다. 해신당공원은 신남마을의 남근숭배 민속을 배경으로 탄생했다.

  옛날 신남마을의 애랑이라는 처녀가 해변에서 조금 떨어진 애바위에서 해초를 캐다가 갑자기 거세진 풍랑으로 인하여 바다에 빠져 죽었다. 그 뒤로 고기가 잡히지 않자 나무로 남근 모형을 깎아 처녀의 원혼을 달랬다. 이를 애바위 전설이라 한다. 이후 해신당이 지어졌고, 지금도 음력 정월 대보름과 10월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진다.

  2002년 해신당 공원으로 문을 연 테마공원으로서 처녀의 원혼을 달래는 해신당과 남근 조각공원, 삼척어촌민속전시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남근 조각공원에는 남근 조각 경연대회를 통하여 제작된 국내외 조각가들의 작품 100여 점이 공원 입구에서 해신당까지 소나무 산책로를 따라 전시되어 푸른 신남 바다와 어우러져 이 길을 걷다 보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웃음 바이러스가 넘쳐난다.

  또한, 삼척어촌 민속전시관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대형 영상수족관, 동해안 어민의 생활문화 자료,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배 체험 코너, 세계 각국의 성 민속 등을 전시하는 5개의 전시실과 전망대 등을 갖추고 있다.

 

 

2. 임원항, 임원해변

강원 삼척시 원덕읍 임원리

 

  임원항 삼척시 원덕읍 임원리에 자리한 어항이다. 어족자원이 풍부하고, 바닷물이 깨끗하기로 유명해 사계절 싱싱한 생선이 많이 잡힌다. 동해 제일의 감성돔 포인트로 알려져 있고 겨울철에는 황어, 노래미, 볼락, 가자미 등도 많이 낚인다. 방파제에서 낚시하는 경우 외항에서는 주로 감성돔, 망상어, 황어 등을, 내항은 가자미 등을 대상으로 원투낚시를 즐긴다.

  방파제 근처에는 크고 작은 횟집들이 있어 싱싱한 자연산 활어를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삼척시 임원항에 인접한 도미굴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감성돔 낚시에 있어서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명당이다. 도미굴은 수중 여가 잘 발달한 지대라 감성돔이 서식하기 좋으며 입구에서부터 40여 분이 소요되는 도미굴 종착역까지 모든 곳이 낚시 포인트이다.

  임원항 남쪽으로 길게 누운 임원해변은 백사장 길이 200m, 50m 크기의 아담한 해수욕장이다. 뒤쪽에는 소봉산정과 해안동굴로 손꼽히는 화방굴 및 소공대비가 절경을 이루고, 그 옆에 임원천이 흘러내려 담수 조건도 좋다.

  물이 맑고 깨끗하며 수심이 낮아 스노클링 하기에 적당하고 화장실, 샤워장, 넓은 주차장 등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 캠핑을 즐기러 오는 사람들도 많다. 가까운 거리에 수로부인 헌화공원, 해맞이 테마공원이 있어 삼척의 바다와 함께 명소를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3. 수로부인헌화공원

주소 : 강원 삼척시 원덕읍 임원항구로 33-17, 전화 : 033-570-4995

 

  임원항 뒤편 남화산 정상에 있는 수로부인헌화공원은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헌화가><해가> 속 수로부인 이야기를 토대로 만들어진 공원이다. 수로부인헌화공원이 조성되기 이전 남화산은 해맞이 명소로 유명했던 곳이다.

  임원항에서 공원 정상까지 도보로 20분 정도 걸린다. 산책로 입구에는 높이 51m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보다 편하게 경사진 지역을 오를 수 있으며 산책로 중간에 휴게 데크가 잘 마련되어 있어 휴식하며 아름다운 바다를 볼 수 있다.

  이 공원의 주인공인 수로부인은 신라 성덕왕 때 순정공의 부인으로 절세미인이었다. 남편이 강릉 태수로 부임해 가던 중 그녀는 사람이 닿을 수 없는 돌산 위에 핀 철쭉꽃을 보고 갖고 싶어 했다. 그러자 마침 소를 몰고 가던 노인이 꺾어다가 바치고, 가사를 지어 바친 것이 4구체 향가인 <헌화가>.

  공원에 오르면, <헌화가>와 <해가사>에 나오는 수로부인 이야기를 천연석재를 이용하여 현대적 조각품으로 재현하였고, 헌화정 종자에는 수로부인과 관련된 향가 <헌화가>가 걸려 있다.

  바다를 향한 공원 끝에는 동양 최대의 수로부인 조각상이 있다. 높이 10.6m, 길이 25m에 이르는 초대형 대리석 조각으로 동해안 최대 명물이다. 조각상 규모도 웅장하지만, 용을 타고 앉은 수로 부인상의 각 부분이 각각 다른 색깔을 띠고 있는 점도 특이하다. 용의 여의주와 수로 부인상의 머리, 얼굴, 치마 등이 모두 붉은색이나 청색, 검은색 등의 오색 대리석으로 조각됐다.

  수로부인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수로부인 일행이 바닷가 임해정에 이르렀을 때 갑자기 용이 나타나 수로부인을 바다 속으로 끌고 들어갔다. 이때 백성들이 그녀를 구하기 위하여 언덕을 막대기로 치며 노래를 부르자 다시 수로부인이 나타났다고 한다. 이 노래가 신라가요인 <해가>이다. 이 해가의 터로 알려진 삼척시 증산해변에는 '해가사의 터'와 '임해정'이 있다. 임해정 정자에 서면 정면으로 증산해변은 물론 해돋이 명소인 동해시 추암 촛대바위까지 보인다.

 

 

●내륙권역

 

<미로면>

1. 천은사

주소 : 강원 삼척시 미로면 동안로 816 (내미로리 785), 화 : 033-572-0221

 

  삼척 천은사는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내미로리에 있는 사찰이다. 758년(신라 경덕왕17) 두타삼선(頭陀三仙)이 창건하였다. 창건 당시의 이름은 백련대(白蓮臺)였다. 고려 충렬왕 때 이승휴가 『제왕운기』를 저술한 곳으로, 현재 천은사 주변 일대가 사적 이승휴 유적지로 지정되었다. 이승휴는 용안당을 짓고 삼화사에서 불경을 빌려다 읽었다고 한다. 후에 용안당을 절에 희사하고 절의 이름을 간장암으로 바꾸었다.

  고려시대가 끝나고 조선시대가 시작하는 지점에서 이 사찰의 이름인 ‘천은사’가 지어졌다. 광무 3년(1899)에는 이성계 4대조의 묘인 목조릉을 미로면 활기리에 만들면서, 이 절을 “원당사찰로 삼아 임금의 은혜를 입었다”라는 의미의 천은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한국전쟁 때 화재로 완전 폐허가 되다시피 하였는데 1983년 문일봉 스님이 중건하였다. 천은사 경내에는 이승휴를 기리는 사당 동안사가 있다.

  현제 건물로는 극락전(극락보전)과 육화전 · 영월루 · 삼성각 · 요사 등이 있다. 극락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로, 내부에 아미타불좌상과 관세음보살상 · 지장보살상을 봉안하였다. 모두 조선 중기 이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1976년 개금할 때 아미타불의 복장에서 《묘법연화경》이 발견되었다. 또 7cm 크기의 금동약사여래입상이 전해지는데, 이것은 고려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절 입구에 있는 천은사기실비(天恩寺記實碑)는 1921년 한영(漢永)이 글을 짓고, 심지황(沈之潢)이 글씨를 써서 세운 비석으로, 천은사의 연혁을 담고 있다. 봄에는 자갈이 밟히는 오솔길을 따라 걷다보면 만개한 벚꽃나무를 볼 수 있다.

 

 

2. 삼척 미로정원

주소 : 강원 삼척시 미로면 동안로 540 (내미로리 167), 전화 : 두타영농조합법인 033-575-4846

 

  ‘미로(未老)에 오면 늙지 않는다’ 2017년 개장한 삼척 미로정원은 크게 1·2권역과 탐방코스로 구성되었다. 1999년 폐교된 미로초등학교 두타분교를 리모델링한 1권역 내부에는 두부체험장, 야생화 체험실, 주막식당, 카페 등이 운영중에 있으며, 운동장에는 야생화 정원, 사계절 풀장, 야영장 4동, 방갈로 6동 등이 조성 되었다.

  2권역에는 통방아 정원, 주차장 등의 편의시설까지 갖추고 있으며, 1권역에서 2권역으로 이어지는 약 2.2km의 마을안길을 통하여 도시에서 느낄 수 없는 정겨운 농촌의 풋풋한 정서를 담아갈 수 있는 힐링 탐방코스로 꾸며졌다.

  특히, 1권역 운동장 가운데 조성된 사계절 풀장은 깊은 산골 속에 에메랄드 빛 호수를 옮겨 놓은 듯 수심이 깊지 않아 여름철에는 물놀이장과 투명카누 체험장으로, 겨울철에는 얼음 썰매장으로 활용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자연을 즐길 수 있다.

 

 

3. 삼척활기자연휴양림

주소 : 강원 삼척시 미로면 준경길 651-59(활기리 403-1), 전화 : 033-574-0032

 

  백두대간에서 발원한 계곡이 7㎞ 달려와 폭포와 마룡소를 만든 곳에 있는 자연휴양림이다. 휴양림 앞 계곡은 용의 전설이 서려 있는 용수골, 마룡소, 용소폭포 등이 있어 상서로운 기운이 서려 있는 터로 알려져 있다. 용수골 계곡은 봄철에 초록 향연이 펼쳐지고, 여름에는 시원함을 선사하며, 가을의 아름다운 단풍과 겨울의 멋진 설경을 감상할 수 있다. 4㎞ 상부에 위치한 용소폭포까지 산책길을 조성해 놓아서 조용한 산책 및 트래킹을 즐길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숙박시설 예약을 할 수 있다. 본 자연휴양림과 더불어 삼척시에서 운영하는 ‘삼척활기 치유의 숲’이 연접하고 있어 산림휴양과 산림치유(프로그램 운영)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숲 해설과 목재문화체험(26㎞ 이동)도 할 수 있다.

 

 

4. 삼척 활기 치유의 숲

주소 : 강원 삼척시 미로면 준경길 651-230, 전화 : 033-571-2604

 

  자연휴양림과 더불어 산림휴양 치유마을, 유아숲 체험원, 공동체 치유정원이 함께 조성되어 있는 국내 최고의 복합 유향 치유시설로 흉고직경 70cm 이상의 고목이 1,000여 그루에 달하는 국내 최고의 금강송 군락이 어우러진 숲에서 인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다양한 산림치유 활동공간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기면>

1. 환선굴

주소 : 강원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산 117, 전화 : 033-541-9266

 

  환선굴이 있는 대이리는 거대한 석회동굴 지대로 대금굴, 관음굴, 양터목세굴, 덕밭세굴, 제암풍혈, 큰재세굴 등 현재(2008년)까지 7개의 동굴이 발견되었다.

  환선굴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의 동굴 중 하나로, 주굴 길이는 약 3.3km이고, 총길이는 약 6.5km이다. 동굴은 대체로 북향으로 전개되며 안쪽 80m 지점에 둘레 20여m의 거대한 석주가 서 있고, 그곳에서 북굴·북서굴·중앙굴·남굴의 4갈래로 갈린다. 또한, 남한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노년기 동굴로, 종유석의 발달이 퇴폐적이나 윤회재생(輪廻再生)의 과정에 있는 것도 볼 수 있고, 동굴류(洞窟流)의 발달이 탁월하며, 동굴동물도 많이 서식하고 있어 학술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굴 보호와 안전을 위해 전체 6.5km중 1.6km정도만이 관람이 가능하다. 이를 제외한 대부분 구역은 문화재 보호법에 의해 공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출입이 금지되고 있으며, 관리 및 학술 연구의 목적으로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2. 대금굴

주소 : 강원 삼척시 신기면 환선로 800, 전화 : 033-541-7600

 

  삼척시는 지질 유산적 가치가 국내 최고 수준인 환선굴, 대금굴, 관음굴로 대표되는 대이리 동굴지대가 있다. 대금굴은 5억 년 땅속 금강물이 빚어낸 신비의 황금동굴이다. 인근에 있는 환선굴, 관음굴과 비슷한 시기에 형성된 동굴이다. 종유석, 석순, 석주 등 동굴 생성물이 잘 발달되어 있고 현재까지도 자라고 있으며, 동굴 내부 수량이 풍부하여 여러 개의 크고 작은 폭포와 동굴호수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노레일을 이용하여 동굴내부 140m지점가지 들어가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소요시간은 동굴까지 왕복 40분, 동굴내부관람 1시간을 합하여 1시간 40분 정도 걸린다. 대금굴 모노레일 운행거리는 610m이며, 동절기(11월~2월)는 09:30~16:00, 30분 간격으로 1일 14회 운행한다. 하절기(3월~10월) 09:00~17:00, 30분간격 1일 17회 운행한다.

 

 

<도계읍>

1. 신리너와마을

주소 : 강원 삼척시 도계읍 문의재로 1113 (신리 221), 전화 : 033-552-1659

 

  너와집은 화전으로 자연부락을 형성한 전형적인 산골마을이다. 너와 집은 깊은 산 속에서 기왓장도 이엉도 구할 수 없고, 그저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나무로 엉기성기 엮은 집을 말한다. 세상의 눈을 피해 첩첩산중 심산유곡 오지의 자연환경에 맞춰지었다. 삼척 신리 너와마을 너와집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중요 민속문화재 제33호로 지정돼 있다.

  너와마을 주민들이 직접 지은 너와집 팬션은 100년 이상된 소나무를 잘라 널을 만들고, 이를 계단식으로 켜켜이 지붕에 쌓아 만들었다. 너와 사이에 틈이 있어 환기와 배연이 잘 되고 단열효과가 크다. 여름에는 산간 바람을 만나 집안이 시원하고, 겨울에 눈이 덮이면 내부 온기가 빠져나가지 못하여 보온효과가 큰 것이 특징이다.

  한여름 오지 전통마을 너와집에 머물면서 시원한 계곡과 맑은 공기, 흙냄새, 풀냄새 기득한 산골마을을 오감으로 담고, 특히 도시 생활에서 맛보기 힘든 머루, 둥굴레, 칡즙 등 친환경 특산물을 맛보고, 마을 식당에서 무공해 자연식품을 즐겨보면 어떨까?

 

 

2. 도계나무나라 & 유리나라

주소 : 강원 삼척시 도계읍 강원남부로 893-36, 전화 : 033-570-4208

 

  도계 유리나라는 유리를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여 2018년 설립한 체험형 문화공간이다, 탄광지역인 도계에서 생산된 석탄 폐석을 활용해 유리 생산에 성공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유리나라에는 아름다운 유리공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유리갤러리, 유리역사관, 유리테마관 등이 있으며, 유리공예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유리공예 작품 제작과정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블로잉 시연’이 매일 5회 진행되어 유리공예의 매력을 한껏 느끼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또, 도계나무나라 (삼척시 도계읍 강원남부로 893-46, 033-570-4208)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의 생활과 맞닿아 많은 이로움을 주는 나무를 재미있고 유익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오감만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나무이용 전시실, 나무도서관, 나무놀이터, 피노키오 전시실, 피노키오 제작실 등이 있다.

 

 

3. 미인폭포

주소 : 강원 삼척시 도계읍 문의재로 77-162 (심포리), 도계읍 033-570-4704

 

  미인폭포는 태백시 통리와 신리의 중간지점인 도계읍 심포리 남쪽산 계곡에 있다. 심포리 우보산 계곡에서 발원하는 하천수가 흘러 절벽에 부딪치는 물방울이 적은 것은 분수와 같고, 큰 것은 설산을 연상케하는 폭포이다.

  한국판 그랜드 캐니언이라 불리는 미인폭포 주변의 협곡은 중생대 백악기에 퇴적된 역암층으로 신생대 초의 심한 단층 작용 속에서 강물에 침식돼 270m 깊이로 패여 내려갔다. 협곡의 전체적인 색조가 붉은색을 띠는데, 이것은 퇴적암들이 강물 속에 쌓이는 것이 아니라 건조한 기후조건으로 공기 중에서 노출된 채 산화되었기 때문이다. 주로 굵은 자갈로 된 역암과 모래로 이루어진 사암, 진흙으로 굳은 이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발 700m 안팎의 고산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안개나 구름이 끼는 날이 많으며 이때 경치가 더욱 아름답고 신비하다. 여래사 주차장에서 300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15분 정도의 트레킹으로 접근할 수 있다.

 

 

<가곡면>

1. 가곡유황온천&스파

주소 : 강원 삼척시 가곡면 탕곡리 509-3, 전화 : 033-572-1800

 

  가곡 유황온천&스파는 자연에서 솟아나는 유황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가곡면의 멋진 풍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메인 풀장부터 어린아이도 함께할 수 있는 키즈 스파, 동굴 스파, 쿨링 스파, 인피니티 풀, 자쿠지 풀까지 다양한 테마의 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가곡유황온천은 온천탕의 진한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온천수 1리터 중 유황이 3.18mg 이상 함유된 온천이기 때문이다. 흰 빛을 띤 온천수에선 삶은 달걀 냄새가 난다.

  스낵 코너에서 간단한 식사도 가능하다. 근처에 가곡 국민여가캠핑장도 조성되어 있어 가족과 자연 속에서 알찬 휴가를 보내기에 손색이 없다. 12회 시간제 코스로 삼척 시티투어버스도 운영 중이어서 접근성 또한 좋다. 다만 온천장 이용 시 수축기 혈압 170 이상, 심장병(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신이 허약한 경우에는 입장이 불가하다.

 

 

2. 가곡 국민여가 캠핑장

주소 : 강원 삼척시 가곡면 가곡천로 1512 (탕곡리 506-5), 전화 : 033-572-1800

 

  가곡국민여가캠핑장은 가곡 유황온천&스파 주변에 조성되어 있다. 4400여㎡ 부지에 캠핑 시설 15(카라반 5, 돔 하우스 8, 타이니 하우스 2)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여행 가방처럼 생긴 카라반은 영행 나온 기분이 들며, 카라반마다 평상과 야외테이블, 의자가 비치되어 있다. 내부에는 침대와 소파, 캠핑에 필요한 도구들이 비치되어 전혀 불편한 점이 없다.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익월 한 달분의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다.

  타이니 하우스는 최대 10명까지 이용 가능하여 가족 모임을 하기에도 좋다. 캠핑장 앞으로 맑고 깨끗한 가곡천이 흐르고 있어 자연 속에서 심신이 힐링 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3. 덕풍계곡, 덕풍계곡 힐링타운

주소 : 강원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 전화 : 033-576-0394

 

  덕풍계곡은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에 있는 계곡이다. 응봉산(999m) 북서쪽 아래 풍곡마을 입구에서 덕풍마을에 이르는 길이 6㎞의 계곡이다. 버들치와 산천어 · 꾸구리 · 퉁사리 · 연준모치 · 민물참게 등이 서식하여 계곡 전체가 보호수면으로 지정되어 있다.

  계곡 양쪽으로 깎아지른 기암절벽과 노송이 장관이고 계곡 진입로를 벗어나면 나무 · 산 · 석탄이 많다는 내삼방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경복궁 대들보인 삼척목이 났다. 계곡에서 용소의 제3폭포에 이르는 12㎞는 내금강을 떠올리게 할 만큼 경치가 빼어나고, 제1폭포와 수심이 40m에 이르는 용소를 지나면 제2폭포와 용소, 다시 제3폭포까지 계곡의 반석 지대가 3㎞에 걸쳐 이어진다. 계곡의 물이 너무 차서 물놀이보다는 산천어 등을 낚는 낚시가 적당하며 계곡트레킹도 즐길 수 있다.

 

 

 덕풍계곡에 힐링타운이 들어섰다. 덕풍계곡 힐링타운은 가곡면 풍곡리 구 풍곡분교에 게스트하우스 6개소와 펜션 8동의 숙박 시설, 빨래방, 샤워실, 주방, 휴게시설,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옛 풍곡분교는 지난 1947년 개교한 이후 이듬해 풍곡국민학교로 승격됐으나 학생수 감소 등으로 인해 10년 전인 지난 2012년도에 폐교됐다. 위탁운영을 맡은 풍곡리 마을회에서는 비수기에도 관광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마을 특산품인 능이버섯을 활용한 축제 등을 계획하고 있다.

  태백과 통리에서 가곡행 시외버스가 다닌다. 승용차로 가려면 중앙고속도로를 타고 제천·영월을 지나 태백에서 호산·풍곡 방면 416번 지방도를 타거나, 삼척에서 울진 방면 7번 국도로 근덕·임원을 지나 월천까지 간 뒤 416번 지방도를 타고 풍곡으로 간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