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강원도

춘천 화목원, 도심 속에 자리 잡은 강원도립 수목원

by 혜강(惠江) 2023. 5. 14.

 

춘천 화목원

 

도심 속에 자리 잡은 강원도립 수목원

 

글·사진 남상학

 

 

 

강원도립 화목원은 아름다운 호반의 도시 춘천, 소양강 주변 사농동에 자리 잡고 있다. 화목원은 산림과학연구원 면적 약 12만㎡의 내에 강원도에 자생하는 향토 꽃나무의 발굴전시·종 보존, 번식·보급과 자연생태 체험교육을 위한 자연체험학습의 장, 자연의 소중한 가치체험을 위한 생태탐방의 장을 목적으로 1999년 5월에 개원하였다.

 

 

사계식물원

 

  아름드리나무가 울창하고 산새들이 지저귀는 아름다운 숲속에서 도시 생활의 찌든 때를 말끔히 씻어버릴 수 있다. 주요 시설로는 강원도산림박물관, 사계 식물원, 임산물판매장, 안내실, 팔각정 등으로 이루어진 건축물 외에 수목원, 만경원, 잔디원, 분수광장, 연못 및 돌다리 등이 있다. 특히, 사계 식물원은 관엽식물원, 난대식물원, 다육식물원, 생태관찰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12m 높이의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화목원에는 우리나라 자생식물을 포함한 1,800여 종류의 식물이 식재 전시되어 있다. 대표식물은 개느삼·히어리·마가목 등의 목본류와 금낭화·복수초 등의 화초류이다. 희귀식물로는 산솜다리, 모데미풀, 노랑만병초, 홍월귤 등 129종류와 특산식물로 모데미풀, 금강봄맞이, 금강초롱꽃, 개느 삼 등 49종류가 있다.

 

  그리고 야생화작품전시회, 국화축제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및 자연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숲속 친구 만들기, 황동판 인쇄체험 등 흥미 있고 재미난 체험도 할 수 있다.

 

 

 

산림박물관

 

  화목원 내에 있는 산림박물관은 5개의 전시실과 4D 영상관, 목공예체험실, 나무놀이터를  갖추었고, 총 797종 7,611점의 산림자료를 보존·전시하며 각종 연구자료를 제공한다.

  전시실에는 ‘강원도의 산림의 미래’, 씨앗박물관, 살아있는 생태 부스, 국내외에서 발견된 식물화석, 곤충화석, 규화목 등 다양한 화석 전시되어 있다. 4D 특수영상관은 연중무휴로 운영하여 탐방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주고 있다.

 

 

 

 

  관람 시간은 3~10월에는 9부터 18시, 11~2월에는 9시부터 17시까지이다. 입장료는 어른 1,000원, 청소년 700원, 어린이 500원이며, 단체(30명 이상)는 할인된다. 경로 우대자는 무료이다. 산림박물관은 별도의 입장료를 받지 않지만, 특수영상관과 체험시설은 이용료를 내야 한다.

 

화목원 내의 풍광 

 

 

 

식사하기 좋은 곳 ‘미반'

 

  주변에서 식사하기 좋은 곳은 ‘미반(味盤)’(우두동 702-1, 033-264-8443)에서 내놓는 보쌈정식이나 한우버섯생불고기정식을 추천한다. 음식이 정갈하고 맛있다. 가격도 적당하다.

 

 

▲ '미반'의 백반 정식 (10,000원)

 

 

◎ 화목원 상세정보

 

주소 : 강원 춘천시 화목원길 24 (사농동 644-1)

전화 : 033-248-6685

휴무 : 첫째 월요일

기타 : 주차 가능, 예약 가능, 휠체어접근 가능, 반려동물 동반 불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