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강원도

철원 가을 나들이, 한탄강 주상절리길, 고석정 꽃밭, 은하수교

by 혜강(惠江) 2022. 10. 21.

 

철원 나들이

 

한탄강 주상절리길, 고석정 꽃밭, 은하수교

 

글·사진 남상학

 

 

  가을 화창한 날, 철원으로 향했다. 관광지로 많은 사람에게 주목을 받는 한탄강 주상절리 길을 걷기 위해서였다. 나는 2021년 11월 19일 개통기념으로 1주일간 무료입장의 혜택을 줄 때 방문한 적이 있으나 세 사람은 초행길이어서 더욱 기대가 큰 듯했다.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길은 총연장 3.6km, 폭 1.5m로 철원 순담매표소에서 동온동 드르니 마을까지, 한탄강의 주상절리 협곡과 기암절벽에 설치된 잔도(棧道, 험한 벼랑에 선반처럼 달아낸 길)를 걷는 길이다.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길

주상절리 순담매표소 : 강원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 78-2, 0507-1431-2225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길은 순담매표소에서 동온동 드르니 마을 매표소 어디서나 입장할 수 있지만, 우리는 순담계곡에서 입장했다. 매표소에는 단체 관광객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으로 북적거렸다. 입장료는 1만 원이며, 철원사랑 상품권으로 절반인 5천 원을 환급해 주므로 실제로는 5천 원인 셈이다.

  본래 이 지역은 선캄브리아기 시대부터 신생대인 약 50만 년 전부터 10만 년 전에 걸쳐 분출한 용암이 굳어 만들어진 현무암 주상절리 등 다양한 암석과 강을 따라 발달한 협곡으로 강원도 철원, 경기도 연천, 포천까지 이어져 전체 총 길이가 1,165.61㎢에 달하는 협곡으로 유네스코로부터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은 곳이다.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길은 한탄강의 신비로운 주상절리 협곡의 경관을 보다 근접한 거리에서 즐길 수 있어 매력적이다. 아내와 동생 내외는 이어지는 협곡의 풍광을 보는 순간 놀라움을 표현했다.

  우리는 수직 절벽에 아슬아슬 위태롭게 걸친 잔도(棧道)를 따라 걷었다. 단풍이 들기 시작한 낭떠러지 아래로 시퍼런 물줄기가 흘러가는 모습에 아주 잠깐 내려다보는데도 다리는 맥없이 풀려 후들거리고 머리카락은 쭈뼛쭈뼛 솟구쳐 오른다.

  수십만 년 전 자연이 빚은 절경을 아찔하게 즐기는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길은 한탄강의 물줄기를 따라 끝없이 이어진다. 주상절리는 기둥 모양의 갈라진 틈을 말한다. 대개 6각형의 형태다.

  다리만 해도 13개나 되고, 쉼터도 10곳이나 된다.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는 뷰포인트 전망대도 순담·철원 한탄강·드르니 스카이전망대 등 3곳이나 있다. 이어지는 각 다리와 쉼터, 전망대에서는 만나는 각기 다른 풍광을 보며 감탄을 연발했다.

  ‘단층교’에서는 화강암 절벽의 단층을 살펴볼 수 있고, ‘선돌교’에서는 유속이 빠른 한탄강의 하천 활동으로 단단한 화강암 바위가 깎여나간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돌개구멍교’에서는 하천의 암반 바닥에 생긴 원통 모양의 깊은 구멍을, ‘수평절리교’에서는 화강암의 연약한 부분이 수평으로 깨진 ‘수평절리’를, ‘바위그늘교’에선 화강암의 안쪽이 양파껍질처럼 벗겨지는 박리현상을 볼 수 있다.

  ‘현무암교’는 다량의 기공과 주상절리의 발달이 인상적이고, ‘돌단풍교’에서는 주상절리 틈으로 피어난 풀 ‘돌단풍’을 볼 수 있고, ‘샘소’에서는 기묘한 암석들이 둘러싸인 가운데 샘물이 솟아나는 신비로운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또, ‘쪽빛소’는 기암절벽과 잔잔히 머무는 듯한 한탄강 쪽빛 물빛이 멋스럽다.

  너른바위는 평평하고 큰 두 개의 화강암이 서로 의지해 사람 人 모양을 하고 있어 이색적이다. 너른 바위 끝부분 경사진 여울 일대에는 깎아지른 절벽을 따라 깔린 현무암을 비집고 흘러가는 우렁찬 강물 소리가 들려 인상적이다. 청록빛의 잔잔한 강물과 화강암 절벽이 한 폭의 그림 같다.

✱주상절리 드르니매표소 : 강원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 174-3, 0507-1374-9825

 

 

철원 고석정 꽃밭

고석정 꽃밭 주소 :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10-2번지 일원

 

 

  주상절리 길을 걷고 나서 철원 동송읍에 있는 고석정 꽃밭을 둘러보기로 했다. 차창 밖으로 황금빛 벼가 누렇게 물든 들녘을 달려 동송읍에 도착하면 가을의 문턱에서 화사하게 피어난 꽃의 낙원 ‘고석정 꽃밭’을 만날 수 있다.

  고석정 꽃밭은 고석정 근처에 있다. 본래 이곳은 군부대의 사격 훈련을 하던 곳이었는데, 부대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유휴 부지로 남아 있던 것을 철원군이 2016년부터 꽃밭으로 조성했다고 한다.

  ‘당신은 나에게 정말 아름다워요(You are so beautiful to me)’라는 주제로 꾸며진 고석정 꽃밭 넓이는 24만㎡(15ha)에 이른다. 이는 축구장 33개를 합쳐놓은 면적과 비슷한 규모다. 생각보다 큰 규모에 아름다운 꽃들이 가을 벌판에 향연을 베풀고 손님을 맞이한다.

  철원의 황금들녘 너머 눈이 시리도록 푸르른 가을 하늘 아래 다양한 꽃들이 피어나 저마다의 자태를 뽐내고 있다. 꽃밭에는 가우라, 버베나, 촛불 맨드라미, 천일홍, 백일홍, 코스모스, 수레국화, 억새, 구절초, 메밀꽃 등 18종의 꽃이 아름다운 향기를 자랑하며 관광객을 맞이한다. 그린라이트, 모닝라이트 같은 억새류 식물도 있다.

  낮은 둔덕의 벌판에는 알록달록 맨드라미가 곡선을 이뤄 고운 비단옷을 연상케 하고, 바람에 하늘하늘 흔들리는 보랏빛의 버베나(버들마편초) 물결 역시 화사함을 선사한다.

  꽃밭 주변을 돌다 보면 아기자기한 소품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만개한 해바라기 옆으로 물레방아가 돌아가고, 연못 주변에는 쪽배가 떠 있다. 빨간 공중전화 부스와 미니 풍차도 설치했다. 꽃밭잔디광장 1.2km 코스를 운행하는 깡통 열차도 있다. 동서남북 어느 곳으로 눈을 돌려 촬영해도 그대로 작품 사진이 된다.

  1인당 6000원인 입장권을 구매하면 3000원을 지역 화폐인 철원사랑 상품권으로 돌려준다. 철원지역 음식점과 농특산물 판매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역 경기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10월 말까지 운영되는 고석정 꽃밭의 개장 시간은 저녁 9시까지이고 매주 화요일은 정기 휴무이다.

 ✱문의 및 안내 : 033-455-7072,    ✱ 이용 : 10:00 ~ 18:00 (입장은 17시까지 가능)

 

 

은하수교와 은하수 카페

은하수교 주소 :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725-12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와 갈말읍 상사리를 연결하는 길이 180m, 폭 3m, 높이 50m의 비대칭 현수교로 한탄강 주상절리의 정경과 철원평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인트이다.

  현수교는 기둥을 세우는 대신 철 케이블을 이용하여 건설한 다리다. 편리함을 넘어 아름다움까지 추구한다. 우뚝 솟은 주탑과 늘어진 케이블이 한눈에 들어온다.

  유네스코(UNESCO)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된 한탄강 유역, 송대소에 있는 한여울길을 따라 국내외 탐방객들이 자연스러운 동선으로 탐방할 수 있도록 계획한 다리다. 은하수교는 풍광이 수려하기로 이름난 ‘한탄강’에 ‘철원’의 지명을 추가하고, 별들로 이루어진 길을 뜻하는 ‘은하수’로 이름 지었다. 주탑은 철원의 상징인 두루미를 장식했다.

  다리에 들어서니 온몸이 후들후들 떨린다. 바닥이 철망이라 밑이 내려다보인다. 다리 중간 지점에는 투명한 통유리가 놓여 있다. 송대소 협곡을 가장 근거리에서 볼 수 있다. 탄성이 절로 나온다. 이곳 주상절리는 철원 9경 중 하나다.

  다리에서 내려다보는 송대소 풍광은 최고의 절경이다. 10월부터는 ‘물윗길’을 걸으며 한탄강 지질명소를 둘러볼 수 있도록 부교(물에 떠있는 다리)를 설치한다. 지난해 11월 방문했을 때는 직접 부교를 걸으며 더 가까운 거리에서 협곡의 경치를 즐겼던 기억이 새롭다.

  한탄강 주상절리길 1코스인 동송읍 장흥리와 2코스인 갈말읍 상사리를 연결하고 있고, 주변 풍광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특히 은하수교 바로 옆(장흥리)에는 카페 은하수가 자리 잡고 있다. 카페 2층 안에서 은하수교와 한탄강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뷰 맛집이다. 커피뿐만 아니라 에이드, 요거트, 뱅쇼까지 음료가 다양해 골라 먹을 수 있다. 게다가 베이커리 카페 못지않게 빵과 케이크 등의 디저트류도 많아서 트래킹 중에 찾아오는 출출함을 해결하기에도 좋다.

✱문의 및 안내 : 033-450-5365 / 이용시간 : 10:00~19:00 (공휴일 : 10:00~21:00)

 

▲은하수교 모습과 주변

▲카페 은하수

 

✱카페 은하수 주소 : 간원 철원읍 동송읍 장흥리 2471  / 전화 : 033-455-9139 / 영업 : 10:00~21:00(토, 일, 공휴일 09:00~21:00)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