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제주도

수월봉 & 수월봉 지질트레일, 화산퇴적층이 만들어 낸 신기한 해안절벽

by 혜강(惠江) 2022. 12. 4.

 

수월봉 & 수월봉 지질트레일

 

화산퇴적층이 만들어 낸 신기한 해안절벽

 

 

글·사진 남상학

 

 

 

 

  제주 수월봉 화산쇄설층(火山碎屑層)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에 있는 지질지형이다. 2009년 12월 11일 천연기념물 제513호로 지정되었고, 2010년 10월 한라산, 성산 일출봉, 만장굴, 서귀포 패류 화석층, 천지연폭포, 대포동 주상절리대, 산방산, 용머리 해안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았다.

  고산포구에서 남쪽으로 2㎞ 떨어진 수월봉은 약 1만 8,000년 전 뜨거운 마그마가 바닷물을 만나 폭발적으로 분출하면서 형성된 고리 모양 화산체의 일부이다. 지질 역사로는 아주 최근에 탄생한 신생아다. 제주도에 분포하는 여러 오름 중, 성산 일출봉, 송악산, 소머리오름 등과 더불어 수성화산활동(水性火山活動)에 의해 형성된 대표적인 화산(응회환)이다.

  수월봉에서 분출한 화산재는 기름진 토양이 돼 신석기인의 삶의 터전이 되었고, 인근에 ‘고산리유적’ 전시관이 있다. 고산리유적전시관에는 1987년 발견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유적이다. 식물 줄기를 점토와 반죽해 만든 토기, 화살촉, 양편석기 등이 전시돼 있다.

 

 

 

 

전망이 아름다운 수월봉

 

  수월봉 정상까지는 찻길이 나 있어서 기우제를 지내던 수월정까지 쉽게 갈 수 있다. 수월봉은 해안에 돌출해 있는 높이 약 77m의 봉우리로 절벽이 예리하고 운치가 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였으나 세계지질공원 핵심 지질 명소로 꼽히며 적잖이 소문이 났다.

  수월봉 정상에는 기우제를 지내던 육각정인 수월정과 고산기상대(高山氣象臺)가 있다. 수월봉에서는 제주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섬인 차귀도가 내려다 보이고, 더욱이 수월봉 정상에 있는 수월정에 앉아서 바라보는 낙조는 동쪽 성산 일출봉의 해돋이에 비견될 만큼 제주 어느 곳에서 보는 것보다 아름답다. 또, 맞은편으로는 제주에서 가장 넓고 풍요로운 고산평야가 드넓게 이어져 그 풍광은 광활하다.

  전망만 보고 돌아선다면 수월봉의 진면목을 놓치는 격이다. 수월봉의 현재 지형은 평범하지만, 수월봉 아래 해안을 끼고 이어지는 절벽은 세계적인 수준이며 학술 가치도 매우 클 뿐만 아니라 화석층이 뚜렷하여 자연의 신기함을 더하는 곳이다.

 

 

 

 


수월봉에서 고산 포구까지 해안 산책로는 지질 탐방코스

 

 

 

 

  수월봉의 진짜 보물은 봉우리 아래 깎아지른 해안 절벽이다. 그래서 수월봉 트레일은 매력이 넘친다. 수월봉 지역 지질마을은 고산리와 용수리 등으로 3개 코스의 트레일이 지난다.

  A코스는 차귀도 매표소에서 수월봉을 지나 남쪽 해녀의 집까지다(약 2시간). B코스는 당산봉 주변을 한 바퀴 돈다.(약 2시간), C코스는 차귀도 섬 여행이다. (약 1시간 30분)

  우리는 A코스를 걷기로 했다. A코스의 중심은 역시 수월봉과 그 아래 엉알(높은 절벽 아래 바닷가)과 화산재 지층이다. 자구내포구 차귀도 선착장 해경파출소-용암과 주상절리-갱도진지-엉알과 화산재 지층-수월봉 정상-검은모래해변-해녀의 집에 이르는 길이다. 약 2시간 걸린다. 이 길에서는 C코스의 차귀도를 조망하기에도 좋다.

  수월봉 엉알길 코스는 를 출발해 용암과 주상절리∼갱도진지∼화산재 지층과 화산탄∼수월봉 정상∼엉알과 화산재 지층∼검은모래해변∼해녀의 집으로 돌아오는 코스다.

  A 코스는 바다를 오른쪽으로 끼고 정교한 선으로 이루어진 화산퇴적층의 구조를 가장 가까이서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는 길이다. 조밀하게 층을 이룬 선들 사이에 화산탄이 총총히 박힌 모습이 흉내 내기 어려운 자연의 조각품이다. 오랜 시간 바람과 파도의 교감으로만 빚을 수 있는 걸작이다.

  수려한 경관에 아름답고 눈물 어린 이야기도 배어 있다. 산책로 중간에 ‘녹고물’이라는 샘이 있다. 옛날 ‘수월’과 ‘녹고’ 남매가 홀어머니의 병구완을 위해 오가피를 캐러 왔다가 누이인 수월이 절벽에서 떨어져 죽자 녹고는 17일 동안이나 울며 슬퍼했다고 한다. 그 눈물이 바로 녹고물이다. 차귀도에 노을이 질 무렵이면 남매의 애틋한 전설이 사무치게 아름다울 듯하다.

  수성화산체인 수월봉 화산재층은 화산활동으로 생긴 층리의 연속적인 변화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화산학의 교과서'라고 불릴 만큼 세계적으로 중요한 지질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이 코스는 제주올레 12코스가 지나는데 제주의 탄생과 변화의 흔적을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다. 발끝으로 하는 과학 체험으로 손색없는 여정이어서 좋았다.

 

 

▲A코스를 걸으면 담아본 사진들 

 

▲A코스의 출발점 자구내포구 차귀도 선착장 주변 모습

 

◎ 상세정보

 

수월봉 주소 :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760 / 자구내포구 주소 :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616-9

►맛집

 

*수월봉별난횟집 (물회, 생선구이, 갈치조림) : 제주시 한경면 노을해안로 1150 (한경면 고산리 3614-3) / 064-773-8882

*찰리아저씨맛집 (성게국수, 고기국수) : 한경면 용고로 118-2, 064-773-0145

*종배네 (흑돼지구이) : 한경며 고록로 2 (고산리 2211-1)064-773-9233

*고산수월봉가마솥순대국 : 제주시 한경면 고산서2길 18 (고산리 2826-19), 064-712-5486

 

 

▲자구내포구 내 '수월봉횟집'에서의 갈치구이 (점심식사)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