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인천. 경기

곤지암도자공원, 도자 전시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by 혜강(惠江) 2022. 8. 20.

 

곤지암도자공원

 

도자 전시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글·사진 남상학

 

 

 

 

  경기도 광주는 조선 시대 500년간 왕실용 도자기를 생산했던 관요의 고장이다. 3,327㎡ 규모의 경기도자박물관이 자리 잡은 땅은 대부분 구석기 유적지이며, 조선 시대 왕실에 백자를 제조, 납품하는 관요가 운영되던 유서 깊은 곳이다.

 

  일대 20만 평 규모의 곤지암 도자공원은 경기도자박물관을 비롯하여 도자 체험 교실, 이야기 마당, 숲속 오솔길 조각공원, 도자 쇼핑몰, 복합문화홀, 공연장, 구석기 체험마당, 중앙호수광장 등이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보고,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되었다.

 

 

 

 

경기도자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은 광주 관요는 물론 경기도에 소재하는 초기 청자와 백자에서부터 근·현대 도자에 이르기까지 유무형 자료의 수집, 보존, 연구, 전시하고 있다.

 

  나아가 한국 도자기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일반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경기도 내 도자 관련 유적, 유물뿐만 아니라 한국도자기의 태동에서 현대까지 장인들의 예술성과 우수한 공예기술로 제작된 중요 유물 및 작품들을 전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자 체험 교실

 

  경기도자박물관 교육체험실에서는 개인, 단체, 기관 등 관람객 특성에 맞게 전통 도자 역사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도자 체험 교실은 도자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고, 자기가 만든 도자기 컵이나 접시 등을 가마에 구워 집으로 보내준다.

 

 

 

전통 공예원

 

  구내에는 전통 공예원이 있다. 2014년 7월에 개원한 경기도자박물관 전통 공예원은 한국 전통문화와 예술에 대해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전통공예 작가들의 창작 공간이다. 도자뿐 아니라 다양한 공예 예술 분야의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창조 도자 문화 콘텐츠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 정원

 

  박물관 뒤편에 자리한 한국 정원은 나직한 담장 속, 정자와 연못이 있는 조선 시대의 전통정원이다. 조경의 아름다움을 돋보이는 곳이다.

 

 

 

전통가마

 

  장작가마를 지피는 날, 방문하면, 이 전통가마에서 작가들이 아름답고 품격 높은 작품을 굽는 광경을 직접 볼 수 있다.

 

 

 

웃음소리 언덕

 

  웃음소리 언덕은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해 조성한 어린이 놀이터이다. 친환경 목재로 제작된 모험용 조합 놀이대와 미끄럼틀, 그물 놀이터 등이 있다. 대형 그늘막과 파라솔, 휴게용 야외 테이블 등도 설치돼 관람의 편의를 더하고 있다.

 

 

 

이야기 마당

 

  이야기 마당은 국내 유명 야외조각 작품을 주변 수목과 어울리게 조성된 조각공원이다. 이 공원은 애초에 2000년 경기도가 광주시 도자와 조화된 현대 한국 조각의 흐름을 조명할 수 있는 엑스포 조각공원으로 출발했다.

 

  도자 오브제를 활용한 산책로와 대형 수목, 느티나무 데크, 목조 캐빈 등 다양한 구성으로 산책로를 화사하게 꾸며준다. 보행로가 완만해 휠체어 이용자 등 보행 약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숲속의 오솔길

 

  숲속의 오솔길은 이야기 마당 뒤 계곡을 따라 조성한 스페인 조각공원이다. 스페인 조각공원은 2001년 경기도와 스페인 카탈루냐주와의 교류 증진을 위해 조성됐었다.

 

  숲속 오솔길을 따라 스페인 작가들의 아름다운 조각 작품이 미적 감격을 뽐내며 전시되어 있어 ‘숲속의 오솔길로 불린다, 오솔길 중간에는 비밀다락방처럼 생긴 작은 도서관 3개와 정자도 설치돼 있다.

 

 

 

도자기 꽃

 

  웃음소리 언덕 바로 뒤에는 일 년 내내 피어 있는 도자기 꽃이 있다. 이 꽃들은 도예가들이 손수 하나하나 만들어 단 한 송이도 같은 모양을 한 것이 없다.

 

 

 

 

전통도자 판매장

 

 

 

카페 차마루

 

 

  경기 도자공원은 식문화, 아웃도어, 레저 등 동호회 및 공연, 행사 등이 연중 유치되어 전통, 문화, 예술, 교육, 놀이, 휴양 기능을 고루 갖춘 복합 체험 문화단지 역할을 하고 있다. 공원 입장은 무료이나 박물관 입장은 관람료가 있다.

 

 

◎상세정보

 

주소 :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 (곤지암읍 삼리 72-1)

전화 : 031-799-1500

관람 :   공원은 연중무휴, 무료 /  박물관은 화~일 09:00~18:00 (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휴관), 요금 : 일반 3,000원, 초중고생 2,000원, 경로 무료

가는 길

<시외버스와 좌석버스>

*동서울터미널(1113-1번, 10분 간격)→ 곤지암 도자공원 하차

*잠실역(500-1번, 15분 간격)→ 곤지암 도자공원 하차

*남부터미널(500-2번, 20분 간격)→ 곤지암 도자공원 하차

<지하철>

*경강선 곤지암역→ 광주 방향 버스 이용(300, 1113-1, 500-1, 500-1, 114) → 곤지암 도자공원 하차

*경강선 초월역→ 이천 방향 버스 이용(300, 1113-1, 500-1, 500-1, 114) →

곤지암 도자공원 하차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