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광주. 전남

고흥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

by 혜강(惠江) 2021. 10. 20.

 

고흥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

 

몸과 마음의 치유와 회복의 공간

-  국내 최대 편백 숲에 테라피센터, 치유의 숲 등 휴양공간 갖춰  -

 

 

글·사진 남상학

 

 

 

▲치유의 숲 전망대에서 바라본 팔영산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은 고흥 10경 가운데 으뜸인 팔영산(八影山, 608m) 자락에 있다. 백두대간에서 뻗어 내려온 산줄기의 남쪽 끝자락에 자리한 팔영산은 400m 이상의 정상부가 암석이 노출되어 절벽을 이루었다. 북쪽 사면으로 8개의 암석 봉우리가 병풍처럼 이어져 있어 그 모습이 물에 그림자로 비쳐진다고 하여 팔영산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8개의 봉우리는 해발고도가 낮은 곳에서부터 제1봉 유영봉, 제2봉 성주봉, 제3봉 생황봉, 제4봉 사자봉, 제5봉 오로봉, 제6봉 두류봉, 제7봉 칠성봉, 제8봉 적취봉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다. 

 

  1998년 전라남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고, 2011년 팔영산 도립공원이 다도해 해상국립공원으로 편입되면서 현재는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팔영산 지구로 불린다. 산지로서 해상국립공원에 포함된 유일한 사례가 바로 팔영산이다. 

 

  팔영산에는 30년 이상된 편백나무 숲이 416ha의 면적에 우거져 있어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고흥군은 2015년부터 3년 여에 걸쳐 영남면 금사리와 점암면 성기리 일원 팔영산의 100ha에 280억 원을 들여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을 조성했다.

 

  주로 일본, 한국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분포하는 편백나무는 목질이 좋고, 향이 뛰어나 실용성이 높다. 가구 제작은 물론 건물의 내부 벽채, 인테리어 용으로 널리 쓰인다.  특히, 편백나무에 다량 함유된 피톤치드가 아토피 치료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베게, 벽지, 도마, 장난감 등 각종 생활 용품이 널리 쓰이고 있다. 

 

 

▲고흥 팔영산 및 치유의 숲 안내지도

 

▲테라피센터, 치유센터, 치유의 숲 종합안내도

 

치유 및 힐링을 위한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

 

  팔영 편백 치유의 숲 내에는 테라피센터 2동과 명상쉼터 5동, 치유숲길(노르딕워킹), 에코 물놀이터, 기채움 타워, 전망대 등 치유시설물 19종을 갖췄다.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심․신 치유시설물이다.

 

  테라피 센터 내 ‘수(水)치유동’에는 편백‧유자‧석류탕의 수치유실, 온열실, 족욕실, 반신욕실, 원적외선실 등의 다양한 심신 치유시설들이 들어서 있고, 유기농 음식 체험실 및 다채로운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증진을 위하여 치유의 숲길을 마련하였다. 치유의 숲에는 편백 숲길을 활용하여 치유 효과를 극대화하고 및 뛰어난 운동 효과를 줄 수 있는 노르딕워킹 코스를 도입하였다. 노르딕워킹이란 스틱을 이용해 몸 전체의 근육인 90%를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이 주목적이다.

 

  편백 치유의 숲길 코스는 장수길, 숲배움길, 몬짓재 고갯길, 편백 맨발길, 산들산들허브길, 토암언덕길, 서낭당소원길, 무병길 등으로 구별되어 편한 대로 걸으면 된다.

 

 

▲자연과 호흡하는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

 

▲치유의 숲 산책로

 

▲준비운동 및 노르딕워킹 효과

 

▲오르딧워킹 및 숲길 안내도

 

  숲은 피톤치드, 음이온, 소리, 햇빛, 바람, 경관, 향기, 식물 등 다양한 치유 인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숲을 찾는 사람 모두가 산림치유의 대상이 된다. 환자뿐만 아니라 심신의 회복과 휴양, 생활습관 개선 등 건강한 삶을 원하는 모두가 대상이 된다.

 

  특히 피톤치드는 나무가 해충과 상처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로서
염증을 완화시키며, 산림 내 공기에 존재하는 휘발성의 피톤치드는 인간의 후각을 자극하여 마음의 안정과 쾌적감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다. 또, 음이온은 일상생활에서 산성화되기 쉬운 인간의 신체를 중성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편백 숲에서 내뿜는 피톤치드와 숲과 우주의 가운을 느끼기 위하여,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시설의 전면개방이 제한되고 있는데도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과 군민들이 이곳을 찾아온다. 특히, 여수와 고흥을 잇는 팔영대교가 개통되면서 접근성이 한결 좋아졌다.

 

  우리는 입구에서 발열 체크를 하고 몇 가지 주의 사랑을 듣고 나서 몬짓재 고갯길과 장수길 코스를 걸었다. 40m로 쭉 뻗은 빼곡한 편백 숲에서 상쾌한 기분을 느끼는 행복한 순간이었다.

 

 

▲편백나무가 울창한 숲길이 계속 이어진다.

 

▲여러 종류의 숲 체험 시설

 

▲숲속 전망대로 오르는 길

 

▲전망대에 오르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팔영산 정상

 

▲해발 1,235m의 몬짓재 전망대
▲몬짓재 전망대에서 바라본 전망

 

▲몬짓재고갯길에서 노르딕워킹 고급코스로 하산하다.
▲내려가는 길
▲치유센터 앞과 치유의 숲 입구에서 만난 열매와 꽃

 

▲사진 2장 : 이광수 교장님 촬영

 

◎상세 정보

 

주소 : 전남 고흥군 영남면 천사로 529-191 (영남면 금사리 산 37-60)

전화 : 061-830-6984

가는 길 : 고흥IC 교차로→국도15호선→과역면 연봉교차로→점악면 천학삼거리→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

요금 : 치유의 숲길 걷기는 무료

 

 

 

고흥 맛집

 

  여행의 마무리로 고흥 맛집에서 한끼 식사를 제대로 하기로 하고 한정식집 '분청마루'(061-834-7242)를 찾았다. 분청마루는 남도 음식 명가로 음식의 고장 남도 한정식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상 구성이 화려하지만 특히 낙지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간 팥죽은 고소한 맛과 신선함이 일품이었다. 분청마루는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 분청 화박물관길 77, 고흥분청문화박물관 인근에 위치해 있다.

 

 

▲분청마루 한정식 상차림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