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인천. 경기

인천 송도 솔찬공원, 석양과 야경이 아름다운 해변 공원

by 혜강(惠江) 2022. 7. 23.

 

인천 송도 솔찬공원

 석양과 야경이 아름다운 해변 공원

 

- ‘케이슨 24’의 갤러리·‘컬쳐 뮤지엄’과 캠핑장으로 유명 -

 

 

글·사진 남상학

 

 

 

 

 

  송도 남측 해안을 따라 조성한 솔찬공원은 인천 앞바다의 정취와 석양을 만끽하면서 트레킹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인천대 송도캠퍼스 공과대학 앞 해변의 녹지·수변에 길게 자리 잡고 있다.

 

  내비게이션에 '솔찬공원' 또는 '케이슨 24'를 찍으면 솔찬공원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주차장이 있는데, 최근 소문이 나면서 찾는 사람이 많아 주차장이 붐빈다. 도로변에 주차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차량 통행이 적은 도로인 점을 고려해 봐주는 것 같다.

 

  공원의 전체 넓이는 130만 9천㎡로, 이곳은 인천대교를 건설하기 위한 철 구조물을 제작하고, 자재를 반입하던 접안시설이었다. 인천대교 준공과 동시에 철거될 예정이었으나, 송도 개발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이 개발이익 환원 차원에서 복합문화시설을 지어 인천경제청에 기부했다.

 

 

 

 

 

  공원에는 ‘케이슨’ 제작장과 피크닉장, 쉼터광장, 복합문화시설인 ‘케이슨 24’, 잔디마당이 있다. 케이슨 제작장은 길이 400m, 너비 33.7m 직사각형 모양의 넓은 공간으로 되어 있다. 케이슨(caisson)이란 수중의 구조물 또는 기초를 구축하기 위하여 주로 철근 콘크리트로 만든 상자 모양이나 원통 모양의 구조물을 가리킨다.

 

  지상에서 제작한 다음에 예항선(曳航船) 또는 기중기선에 의해 매달려 현장으로 운반되어 방파제 또는 중력식 구조의 안벽 본체로서 설치된다. 공유수면 위에 커다란 '철재 데크'로 설치된 제작장은 그 위에 목재로 깔고 벤치와 그늘막 등 편의시설을 설치해 2015년 시민에게 개방했다.

 

 

▲케이슨 제작장 (목재로 깔아놓은 광장)  

 

 

  솔찬공원의 명소는 복합문화공간 '케이슨 24'이다. 13,230㎡ 규모의 큰 부지에 문화공간 건물과 광장이 조성되어 마치 리조트를 방문한 듯한 느낌이다. 지하 1층에는 갤러리 ‘스페이스 엔’가 있고, 지상 1층에는 ‘컬처 뮤지엄’과 카페 ‘드라페'가 들어서 있다.

 

 

 

▲케이슨 24 외관

 

▲카페 ‘드라페'

 

▲갤러리 ‘스페이스 엔’

 

▲ ‘컬처 뮤지엄’

 

 

  그리고 2층에는 레스토랑 '키사스'와 파티 룸이다. 키사스에서는 파스타, 스테이크, 샐러드, 다양한 나라의 특별한 맥주를 만날 수 있고, 파티 룸은 34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소규모 동호회나 기업체 모임에 좋을 듯하다.

 

 

 

▲ 2층에는 레스토랑 '키사스' 계단과 외부입구

 

  인천시 건축상'을 받은 케이슨24는 내부에서 석양을 잘 볼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건물 옥상에는 루프탑 전망대와 소규모 야외공연장이 있다. 일상을 벗어나 탁 트인 서해를 바라보며 미술 작품도 감상하고 힐링할 수 있는 장소로 인기가 높다.

 

 

▲루프탑 전망대

 

 

  외부에는 야외 공연과 간소한 결혼이 가능한 '사운드 가든', 버스킹 무대, 편의점과 휴게소처럼 여러 물품을 판매하는 '스위트 몬스터'가 있다.

 

 

 

 

  ‘케이슨’ 제작장 바닷가 쪽 산책로 앞에는 육지에서 이어지는 방파제가 길게 이어져 있다. 파도를 막기 위한 것처럼 보인다. 그 뒤로 멀리 인천 송도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과 한국가스공사 액화천연가스(LNG) 기지, 팔미도와 무의도, 인천대교 주탑이 보인다.

 

 

▲ ‘케이슨’ 제작장 끝에서 바라본 팔미도와 무의도, 한국가스공사 액화천연가스(LNG) 기지, 송도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공원 뒤로는 풍차 모양의 건물이 하나 있다. 정식 명칭은 '풍차 전망대'지만 어쩐지 풍차 날개가 떨어져 나간 채 서 있다. 궁금해서 다가가 보니 공원 관리사무소 간판이 붙어 있다.

 

  본래는 전망대였던 모양인데 건물이 높지 않은 데다 전망대까지 올라가지 않아도 바다가 잘 보이기 때문에 공원 관리사무소 기능만을 하고 있단다. 굳이 높은 곳에서 전망을 보려면 제이슨 24 건물 루프탑의 옥상 전망대가 오히려 낫다.

 

 

 

▲풍차전망대(공원관리사무소)와 정자

▲잔디공원

 

  케이슨24에서 해안도로로 이어지는 연장 1.4㎞의 수변 산책로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걸을 수 있어 인기다. 케이슨24에서 출발해 골프 연습장 쪽으로 걸으면 좋다. 공원길을 따라 담수유수지 앞 해안길로 걷다 보면 해안 경비를 맡고 있는 군부대 주둔지를 만난다.

 

 

 

 

  이곳에서 길을 건너면 송도 국제캠핑장이다. 국제 캠핑장에는 카라반 구역, 글램핑 시설, 텐트 구역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캠핑을 체험할 수 있다. 샤워실, 화장실은 물론 물놀이 시설이 있다. 물놀이 시설 사용료 3000원이다. 매달 20일부터 다음달 예약을 받는 캠핑장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한다.

 

 

 

 

  그야말로 솔찬공원은 문화의 향기를 맛보며 바다의 정취, 석양의 아름다움과 화려한 야경을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가족 친화 공간인 셈이다.

 

◎상세정보

 

►주소 : 인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391번길 20 (송도동 12-8)

►전화 : 032-832-0024

►대중교통 : 인천대 입구역에서 간선 버스 8, 98번 혹은 광역 M6405 타고 인천대 공과대학 하차하여 도보 300m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