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인천. 경기

유명산자연휴양림 산책길을 걷다.

by 혜강(惠江) 2022. 6. 16.

 

유명산자연휴양림

 

물소리, 새소리 들으며 산책길을 걷다.

 

 

글·사진 남상학

 

 

 

 

  서울에서 북한강을 끼고 청평호와 고향길의 정취를 따라 드라이브를 즐기다 보면 가평 유명산(864m) 계곡에 닿는다.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에 자리 잡은 유명산은 계곡과 산이 좋아 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유명산은 능선이 완만하고 부드러워 초보자도 산행하기 쉬우며, 산 정상에서 서면 시야가 훤히 트여 북쪽의 북한강, 청평호와 남쪽의 남한강이 보이고, 주변의 용문산과 화악산, 명지산 등의 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그러나 유명산은 산 그 자체보다 계곡과 유명산자연휴양림이 더 유명하다. 유명산 입구의 계곡은 깊고 대부분 작은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량이 풍부하여 박쥐소, 용소, 마당소 등 유리알처럼 맑은 소(沼)와 이어져 경관이 좋아 ‘유명농계(有明弄溪)’라 하여 가평 8경 중 제8경으로 지정되어 있다.

 

 

 

  유명산 입구 계곡 안쪽에 자리 잡은 유명산자연휴양림은 우리나라 최초로(1989년) 개장한 휴양림이다. 숲속의 집(9동), 야영 데크(9개), 산책로 등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굳이 유명산 정상까지 등산하지 않는다고 해도 2.8㎞의 휴양림 산책길을 걸으면 자연이 주는 맑은 공기를 마음껏 호흡하며 한나절을 넉넉히 즐길 수 있다.

 

  산책길은 완만하며 우거진 숲 사이로 데크를 깔아 걷기 편하며, 주변에 멋진 통나무 숙소 등이 볼거리이며, 계곡의 다리 아래로 맑은 물이 흘러 새소리, 물소리가 청량감을 더해주어 즐거움을 더한다. 긴 코스를 걸으려면 6km의 순환도로를 걸으면 된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꽃들을 심은 8만㎡ 규모의 자생식물원이 있어 휴양뿐만 아니라 자연교육과 생태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이는 다른 휴양림에서 볼 수 없는 유명산 휴양림만의 특징이다. 이외에도 향료식물원, 습지식물원, 자연학습원, 암석원, 우리꽃길 등이 있다.

 

  주변에 야영장, 오토캠핑장이 있어 콘크리트 문화에 젖은 우리에게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하며, 대자연 속의 수련장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자연보호 사상과 함께 호연지기를 키우는 교육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계곡 입구에는 식당과 카페 등 편의시설이 즐비하다. 그중 ‘산장가든’(031-584-9947)은 능이오리 백숙, 닭볶음탕, 산채정식, 곤드레 육개장, 청국장 등 다양한 음식들이 모두 정갈하여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다.

 

 

 

 

◎상세정보

 

►주소 :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 (설악면 가일리 산 35)

►전화 : 031-589-5487

►운영 : 10:00 ~ 17:00

►휴무 : 화요일

►가는 길

(버스)

 *청량리(8005번) : 청량리역 환승센터 5번 출구 1번 승강장 탑승, 유명산 자연휴양림 입구 종점

 *잠실(7002번) : 잠실역(주공5단지 앞 승차, 유명산 자연휴양림 입구 종점

 *양평 시외버스터미널 : 유명산 삼거리 하차하여 도보 900m

(지하철) - 청평역 하차 시 청평 시외버스터미널까지 도보 이동(약 10분)하여 승차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