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찾아서

by 혜강(惠江) 2014. 9. 12.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찾아서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이간수문(二間水門) 유적 등


 

글·사진 남상학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은 서울특별시 중구의 옛 동대문운동장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조성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일부로서 서울의 옛 역사를 보여주려는 취지로 만들어진 공원이다.  

 

  이곳은 조선왕조 때는 치안을 담당하던 하도감과 훈련도감이 있던 곳이며, 1925년 일제 (日帝)에 의해서 경성운동장으로 바뀌게 되었다가 해방 후에 서울운동장으로, 1985년 동대문운동장으로 명칭이 바뀌었던 곳이다. 

  서울시는 2007년 12월 동대문운동장 철거 작업을 시작하면서 땅속에 매장된 유물들이 출토되어 2008월 1월 문화재 발굴조사에 착수하였으며, 2009년 6월 발굴된 유물을 보존, 전시하기 위한 역사문화공원 조성을 발표하고 같은 해 10월 27일에 개장하였다. 이름과는 달리 동대문구가 아닌 중구에 위치해 있다.

 

  부지 면적은 6만 5232㎡이며, 주요 시설은 동대문역사관, 서울 한양도성(서울 성곽)과 이간수문(二間水門) 유적, 동대문운동장기념관, 이간수 전시장, 이간수마당, 디자인갤러리문(門), 이벤트홀, 카페, 야외공연장, 동대문유구전시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대문역사관에서 이 지역 발굴유물을 만나다



  동대문역사관은 1398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 건립 공사 중 발굴된 유물을 보존, 전시하는 공간이다.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운동장 주변에서 발굴된 다양한 유물과 발굴 도구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 
유물은 조선전기에서 근대까지의 다양한 문화층에서 출토되어 시대별, 발굴 지역별로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장에서는 8면 바닥 영상, 발굴지를 대표하는 8가지 유물을 별도로 만나볼 수 있는 ‘미라클 글라스’, 하도감(下都監) 터와 이간수문을 3D로 복원한 영상관, 화면을 통해 손과 발, 도구를 이용해 유물 발굴 체험을 해보는 ‘나도 고고학자’, 탐색비전을 이용한 동대문운동장 토층 탐험 등 다양한 체험, 동대문역사 백과사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가 제공된다.





동대문운동장을 추억하는 공간, 동대문운동장기념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은 1925년 일제강점기에 건립되어 2007년 철거되기까지 근현대 83년 동안 서울의 스포츠 메카였던 동대문운동장을 추억하는 공간이다. 1925년 일본 히로히토 왕세자의 결혼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고, 2007년에 철거되었다.

 

  그동안 경성운동장에서 서울운동장, 동대문운동장으로 이름이 바뀌며 숱한 스포츠 역사를 썼던 곳이다.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 대통령배 국제축구대회뿐 아니라 프로야구 MBC 청룡과 삼성 라이온즈의 개막전 등 이름만 들어도 추억이 떠오르는 경기들이 열렸던 곳이다. 

  기념관 내부에는 한국 스포츠의 산실이자 대중행사 및 기념행사 장소로 활용된 동대문운동장과 관련된 각종 자료가 전시되어 있다. 전시관에서는 옛 동대문운동장에서 있었던 역대 스포츠 경기 정보, 각종 스포츠 관련 유물들과 옛 동대문운동장 당시 모습을 본뜬 모형물을 전시하고 있다.

 

  또 동대문운동장 직인, 검표기, 표수거함 등 동대문운동장 시대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흑백 영상과 당시 상황을 재현한 디오라마 등으로 구성되었다.  동대문운동장 조명탑은 1968년 5개가 설치되었는데, 보존 차원에서 지금은 2개가 남아 있다.

 

 

 

이간수문과 치성(雉城) 정비

 


  서울 한양도성(사적 10) 유적은 발굴된 265m 구간 중에 이간수문과 치성(雉城)이 포함된 142m 구간이 정비·복원되어 있고, 성곽이 멸실된 123m 구간은 지적도의 추정성곽선을 근거로 복원되었다.  치성은 일정한 거리마다 성곽에서 바깥으로 돌출되어 성벽을 견고하게 하는 동시에 방어가 취약한 곳을 보완하도록 축조된 방어시설로, 한양도성 성곽에서는 처음 발굴된 것이다.

  이간수문은 남산 기슭에서 청계천 본류로 흐르던 남소문 동천 위에 세워졌던 2칸 구조의 수문으로, 1910~1915년 일제가 성곽을 철거할 때 땅속에 묻혔다가 2008년 동대문운동장 발굴 당시 모습을 드러낸 아름다운 홍예식(아치형) 수문이다. 

  이밖에 이간수전시장(구 이벤트홀)은 소규모 전시회· 음악회·콘퍼런스· 행사 등을 위한 공간, 이간수마당은 예술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며, 갤러리문은 디자인 전용 갤러리이다. 디자인과 관련된 작품 전시공간, 시민에게 열려있는 디자인 &문화공간, DDP 선도공간 및 DDP 선행 운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데 서울시에서 설립한 서울디자인재단에서 관리, 운영한다.

 

 

 

 

<여행정보>


*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81
* 문의/안내 : 공원관리소 02-2266-7088 / 종합안내센터 02-2266-7077
* 이용시간 : [공원] 24시간 개방 / [관람시설] 10:00~19: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