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인천. 경기

아침고요수목원, 한여름 녹음 사이로 피어난 예쁜 꽃들

by 혜강(惠江) 2009. 9. 14.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한여름 녹음 사이로 피어난 예쁜 꽃들 

 

·사진 남상학

 

 

 

 

  이미 고인이 되었지만 최진실과 박신양을 주연으로 한 영화 '편지'의 배경장소로 더욱 유명해져 각종 영화와 불새(MBC), 그 여자네 집(SBS) 등의 드라마 및 각종 촬영 장소로도 각광받고 있는 아침고요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은 여러 여행지 중에도 서울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과 사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원예수목원은 많은 연인들과 가족들의 나들이 코스로 각광 받고 있다.

  수목원의 아침풍경은 신선함 그 자체이다. 수목원 방문은 땡볕의 오후보다는 아침 안개가 옅게 깔 리우고 수목원이 문을 여는 오전8시30분 을 추천한다. 아침고요수목원은 청평고속버스터미널에서 수목원행 버스가 매일 8회 수목원 바로 앞까지 운행되기 때문에 교통편도 편리한 편이다.

  아침고요수목원은 우리나라 어느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웅장한 낙엽송 숲과 축령산(879m)의 깊은 계곡과 아름다운 경관이 10만평 정원을 고즈넉이 감싸준다. 가평의 깊숙한 산골에 조성되어 있으면서도,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수목들이 테마별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여타의 수목원보다는 상당히 다르다. 흔히들 수목원이라면 울창한 숲 속에 벤치 몇 개 있는 정도로 생각한다. 그러나 아침고요 수목원은 흔히 생각하는 수목원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잘 꾸며진 대규모의 정원이라고 생각하면 딱 맞을 것 같다.

  실제로 아침고요수목원은 테마별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경정원, 에덴정원, 분재정원, 한국정원 등의 20개의 특색 있는 주제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계절별 다양한 전시행사를 개최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정원 곳곳은 단순히 식물자원을 수집해 놓은 장소가 아니라 자연과 식물들이 원예미학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계절별, 주제별로 다양한 꽃과 나무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예술적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계절 내내 온갖 꽃들과 물소리, 새소리로 풍성하다. 전통 한국정원을 재현해 놓기도 하고, 직접 만든 분재를 보기 좋게 전시 놓은 분재정원, 야생화 정원, 한반도의 모형을 따 만든 하경정원 등이 그것이다.

  매표소를 지나면 가장 먼저 단아한 초가집과 토끼우리를 만나게 된다. 햇살에 반짝이는 초가지붕과 장독대를 배경으로 옛 집 마당에서 흔히 볼 수 있던 각종 꽃무더기들이 곳곳에 피어 있다. 아침계곡을 건널 때는 나무다리 아래로 앙증맞게 놓여있는 돌다리를 건너보는 것도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여행꺼리다. 아침계곡을 건너면 가장 먼저 분재공원을 만난다. 이곳에 전시된 분재는 대부분이 아침고요수목원을 만든 삼육대 한상경교수가 직접 다듬고 만든 작품들이다.

  아침광장의 높은 쪽 언덕 위에는 너른 잔디가 푸르게 내달리고 있는 곳에 소나무 한 그루가 보기 좋게 서 있고 그 아래로 벤치와 넓은 바위평상이 나란히 놓여있다. 엽서에나 나올법한 그림 같은 풍광이다. 영화 편지에서 최진실과 박신양이 결혼식을 올리던 장면이 바로 그곳에서 만들어 졌다. 뿐만 아니라 편지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그림 같은 정원과 박신양이 죽어 장례식을 치르던 장면 등이 아침고요 수목원에서 촬영되었다. 아침광장 아래로는 한반도의 모습을 본떠 만든 하경정원을 비롯한 정원나라가 펼쳐진다.

  길을 따라 올라가면 하경정원을 지나 아이리스 정원과 성서정원등이 차례로 이어지는데... 연인끼리의 꽂 구경을 겸한 가벼운 산책코스로는 더 없이 좋은 곳이다. 정원 앞의 버들가지가 늘어선 맑은 아침계곡에선 버들치가 놀고 있고, 아침계곡을 따라 걸으면 10M높이의 폭포 선녀탕이 있다는 것도 다른 수목원에서는 볼 수 없는 재미거리다. 봄철에는 말할 것도 없고, 무더운 7∼8월에는 리아트리스, 층꽃나무, 로벨리아, 라벤더, 금잔화, 다알리아, 나무수국, 참나리, 무궁화 등의 꽃들을 볼 수 있다.또 때때로 테마별 꽃 전시회가 열려 화려한 장관을 연출하기도 한다.

  또 아침고요수목원에는 동심을 실은 추억해 열차가 있어 어린이나 어른 모두에게 흥밋거리다. 아침고요수목원 가든레일은 뉴욕의 허드슨 기차를 1/29로 축소한 모형기차와 철길을 따라 작고 예쁜 식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미니어처 정원양식으로 숲 사이로 기적을 울리며 달리는 기차의 모습은 찾는 이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수목원 내에는 기념품 매장 식물판매장, 허브샵과 정원가게, 매점 등이 있고, 한식당 아침고요, 웰빙식당 들꽃향기, 전통찻집 도원 등이 있어 수목원 안에서 한가하게 하루를 즐기기에 좋다.

 

 

 

⊙ 여행정보

 

◇ 가는 길 : 경춘국도(46번 국도)를 타고 가다가 청평을 지나, 청평검문소에서 “현리, 일동" 방면(37번 국도)으로 좌회전을 하여 7km정도 가서 임초리에서 마을 쪽으로 좌회전하여 4km 들어가면 된다.

◇ 내비 입력주소: 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리 산 255(전화  031-584-9768 )

대중교통 이용 : 청평터미널 도착: 터미널(동서울, 지방터미널 등), 청량리환승센터 1번 출발, 청평역 도착: ITX 청춘열차, 경춘선 이용, 시내버스, 가평시티투어버스 : 청평터미널, 청평역 → 아침고요수목원

◇ 개장 : 성수기 - 오전 8시 30분, 비수기 - 오전 9시 / 폐장은 오후 8시 30분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