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인천. 경기

하남 가볼 만한 곳 총 정리, 하남의 문화 유적과 한강의 멋에 취하다.

by 혜강(惠江) 2024. 4. 29.

 

 

하남 가볼 만한 곳 총정리

 

하남의 문화 유적과 한강의 멋에 취하다.

 

글·사진 남상학

 

 

  하남에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이성산성과 조선 시대 광주향교를 비롯하여 춘궁동 동사지 등 대표적 역사 유적지가 있고, 조선 시대 광주목의 진산(鎭山)이었던 검단산이 있다. 또한, 한강 변의 물길을 이용한 조정경기장과 수변공원들 그리고, 스타필드 복합쇼핑몰과 복합 환경기초시설인 유니온 파크 등이 있다. 하남 위례길을 걸으며, 이들을 돌아본다.

하남 동사지(桐寺址)

소재지 : 하남시 서하남로418번길 73 (춘궁동 457-3), 031-790-5572

  하남 춘궁동 사지는 경기도 하남시 금암산(金岩山) 기슭에 있는 고려전기 4곳의 건물이 있었던 사찰 터이다. 이성산 남쪽에 있는 고골 저수지 옆의 야산 중턱에 자리하고 있다. 1983년 이곳에서 '동사(桐寺)', '신유광주동사(辛酉廣州桐寺)', '흥국삼년(興國三年)' 등 명문이 새겨진 기와가 발견되었는데, 기와의 무늬와 질로 보아 고려 초기의 것으로 보이며, 명문으로 미루어볼 때 광종 대(949∼975)에서 경종 대(975∼981)에 걸쳐 창건 또는 중창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동사명 기와가 여러 점 출토되어 이곳이 동사지였음을 알 수 있고, 동사지에서는 경주 황룡사 금당지에 버금가는 거대한 규모의 금당지가 발견되었다. 금당 터 동편에는 하남 동사지 삼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과 하남 동사지 오층석탑(보물, 1963년 지정)이 나란히 서 있어 금당이 이 두 탑을 마주하고 남동향으로 배치되어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북쪽에는 신라 때 축조된 것으로 알려진 이성산성(二聖山城)이 있고, 절터 동쪽에 고곡(古谷) 또는 궁마을로 알려진 옛 마을이 펼쳐져 있어, 이 일대가 백제의 하남 ‘위례성’이라는 설도 있다. 2011년 7월 ‘하남 춘궁동 동사지’에서 ‘하남 동사지’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현재 동사라는 절이 들어서 있다. 절은 최근까지 대원사, 더 오래전에는 다보사라는 이름으로 불리다가 옛 절의 이름을 이어받아 동사로 개명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동사지는 고려 초기 최대 규모의 절터로서 사람 배치 형식과 건축 양식이 독특한 매우 중요한 유적지로 손꼽히고 있다.

 

 

하남 이성산성

소재지 : 하남시 산36번지 일원 (춘궁동), 031-790-6145

  2000년 9월, 성곽을 포함한 성내 전 지역이 사적 제422호로 지정되었다. 하남시 이성산(209.8m)에 화강암으로 쌓은 S자 모양의 포곡형(包谷形) 산성으로, 성벽 높이 4∼5m, 둘레 1,925m, 성 내부면적 155,025㎡이다. 둘레 약 2㎞의 성벽을 옥수수알처럼 다듬은 돌로 쌓은 점이 특이하다.

  이 성은 광주 풍납 리 토성(몽촌토성, 사적 297) 등과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한강 본류와 남한강·북한강이 만나는 삼거리에 위치하여, 북쪽으로는 한강 주변의 여러 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고 남쪽과 동쪽은 남한산·검단산, 서쪽은 야산으로 겹겹이 막혀 있어 배후의 평야 지역과 한강 유역을 방어하기에 매우 유리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1986년부터 여러 차례 발굴조사를 하여 직사각형의 누각형 건물터와 8각·9각·12각 건물터 등 삼국시대의 다각형 건물터와 신앙유적 4개소가 발견되었다. 산성의 정상 가까이에는 8각·9각 건물이 직사각형 건물을 사이에 두고 동서로 배치되어 있는데, 이 중 직사각형 건물은 병영이나 창고 등 산성의 주요 시설물이었을 것으로 보이며 동쪽의 9각 건물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천단, 서쪽의 8각 건물은 사직단으로 추정된다.

 

 

하남역사박물관

소재지 : 하남시 덕풍동로 30 (덕풍동 694-1), 문의 : 031-790-7990

  하남역사관은 하남시의 역사, 고고 유물, 미술, 민속자료를 수집·보관·전시함으로써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이에 관한 조사·연구·계몽·홍보하여 하남시민들의 사회교육 및 정서함양을 돕기 위해 설립되었다.

  2004년 개관한 하남역사박물관은 부지면적 3,133㎡, 총면적 583㎡의 규모에 전시실, 시청각실, 수장고, 학예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1,500여 점의 유물을 소장, 전시하고 있다. 전시실 입구를 기준으로 편의상 좌측 전시실을 제1전시실, 우측 전시실을 제2전시실로 명명하였다.

  제1전시실에는 미사리 선사 유적 출토 유물과 이성산성 출토 유물, 그리고 하남역사박물관이 춘궁동, 하사창동 등에서 발굴, 출토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제2전시실에는 고려 시대 불교 관련 유물, 청자, 백자 등 도자기, 하남지역 고문서, 기증유물 등을 전시하고 있다. 소장품 중 미국 해병대원 버스비 어(A. W. Busbea)가 기증한 태극기가 등록문화재 제38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고려 시대 청동 원숭이 촛대나 조선 시대 신중도는 아직 미지정이지만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 특히 신중도는 화기(畵記)가 붙어 있어 제작연대, 제작처, 봉안처 등을 알 수 있는 유물이다.

  개관 이후 6차례의 특별전을 개최하였으며, 매년 박물관대학, 특별강좌, 미사리 선사 문화 체험, 전통문화체험, 문화유적답사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하남시는 선사시대 미사리 유적을 포함하여 삼국시대의 이성산성, 통일신라, 고려 시대의 대형 사찰이었던 동사, 천왕사가 위치했던 지역이기 때문에 비교적 매장문화재가 많다.

 

 

광주향교

소재지 : 하남시 대성로 126-13 (교산동 227-3), 문의 : 031-793-0001

 

  정확한 창건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 후기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중등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창건되었다. 1983년 경기도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주심포(柱心包)계통의 맞배지붕인 대성전을 비롯하여 동무·서무·명륜당·서재·내삼문·외삼문·수복실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의 위패가, 동무·서무에는 송조 2현(宋朝二賢) 및 우리나라 18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 시대에는 국가로부터 전답과 노비·전적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현재는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을 봉행하고 있으며, 1명의 전교와 수명의 장의가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미사 경정공원

경기 하남시 미사대로 505 (덕풍동 15), 문의 : 031-790-8883

  미사 경정공원은 86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올림픽 당시 조정, 카누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공원이다. 공원인 만큼, 휴식을 즐길 수 있어 쉬어갈 수 있는 곳도 많다. 공원 내 겹벚꽃 나무가 일정한 간격으로 심겨있어 겹벚꽃 나무 아래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다.

  하남 미사경정공원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바로 봄이다. 서울 근교에서 흐드러지는 겹벚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정 호수를 기준으로 길게 공원이 조성되어있어 산책을 즐기기도 좋다. 봄이 되면 다양한 꽃들이 만발하는데, 특히 4월 중순부터 겹벚꽃이 만개하여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한다. 거기다가 조정경기가 없는 날에도 동호인들이 모여 물살을 가르며 질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금상첨화다. 돗자리를 펴고 누워 한가롭게 쉬는 가족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산책로와 도로 사이에 겹벚꽃 군락이 있어 겹벚꽃 드라이브까지 즐길 수 있으니 서울 근교 피크닉 명소로 제격이다. 만발한 꽃과 피크닉을 즐길 수 있어서 더욱 특별한 공원, 매점과 카페도 있다. 서울 근교에 이런 공원이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주변에 카페촌과 별미집들이 많이 생겨나 젊은 연인들의 주말 데이트 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스타필드 하남, 아쿠아필드 하남

 

●스타필드 하남

소재지 : 하남시 미사대로 750 (신장동 616), 문의 : 1833-9001

 

  스타필드는 신세계 그룹의 자회사인 신세계프라퍼티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복합 쇼핑몰 체인이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팀 소속으로, 스타필드와 스타필드 시티가 운영 중이다. 온라인 쇼핑몰에도 빼앗겼던 쇼핑 인구를 다시 끌어들이고자 체험형 전문매장으로 변신하고 있는 대한민국 쇼핑몰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신세계 그룹이 시작한 복합 쇼핑몰 체인이다.

  그동안 유통산업을 주도했던 백화점의 시대는 저물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에 공급자 중심으로 단순히 진열된 상품을 구매하던 백화점 등의 공간에서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체험형 특화 매장으로 트렌드가 변화했다.

  2016년 9월 9일 개점한 스타필드 하남은 쇼핑, 문화, 휴식까지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문가들과 섬세하게 선별한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비롯해 동네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도심형 라이프 스타일 쇼핑몰을 지향하고 있다.

 

 

●아쿠아필드 하남

하남시 미사대로 750 (신장동 616) 3, 4층, 문의 : 031-8072-8800

 

  스타필드 3, 4층 옥상, 청량한 물소리와 하늘빛 자연을 한눈에 품은 아쿠아 필드는 감각 있는 사람들의 오감만족 힐링 클럽이다.

  하늘과 맞닿은 인피니티 풀에서 느긋이 즐기고 신비로운 오로라부터 구름 위의 휴식까지 8가지 테마의 찜질 스파를 경험하는 곳, 들어서는 공간마다 색다른 휴식이 기다리는 아쿠아 필드에서 삶의 진짜 멋과 여유를 누릴 수 있다. 찜질 스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워터 파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한다.

 

 

검단산

소재지 : 경기 하남시 배알미동 산 13-6

 

  검단산(657m)은 하남시 동쪽에 솟아 있으며, 한강을 사이에 두고 예봉산( 679m)과 마주하고 있다. 백제 때 검단선사(黔丹禪師)가 이곳에 은거한 데서 이름이 유래하였다. 또한, 각처에서 한강을 이용하여 한양으로 들어오는 물산이 이곳에서 검사를 받고 단속을 하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검단산은 조선 시대 광주목의 진산(鎭山)이었다. 본래 세종대왕의 능을 이곳에 쓰려다 여주로 옮겨가게 되어 닦아놓은 능터가 남아 있고, ‘서유견문’을 쓴 유길준의 묘도 있다. 정상은 넓은 공터로 사방이 확 트여 있고, 팔당호를 비롯하여, 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 지점인 양수리 일대, 예봉산, 운길산, 도봉산, 북한산 등의 수려한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검단산은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있고, 교통편도 편리해 부담 없이 찾아갈 수 있는 가족 산행지로 사랑받는 곳이다. 산행은 보통 하산곡동의 산곡초등학교에서 출발하는데, 처음에는 가파른 경사를 지나다가 능선을 타면 능선 곳곳에 억새 풀밭이 보이고 사방의 전경이 시원하게 열린다.

  주로 많이 이용되는 산행코스는 두 가지, 하나는 산곡휴게소·밤골 입구·장군약수·용마봉·큰고개·검단산 정상·호국사·창우동 코스와 또 하나는 창우동·호국사·85봉·검단산 정상·554봉·샘터·산곡초등학교 코스가 있다.

  교통편은 대중교통으로는 서울에서 하남시까지는 버스를 이용하고, 하남시에서 수시로 운행하는 창우동행 시내버스를 이용하면(15분 소요)되고, 승용차로는 서울 88올림픽도로를 이용하여 하남시 강변로를 지나 43번 국도를 타고 산곡초등학교 방면으로 진행하면 된다.

 

 

주렁주렁 하남점

소재지 : 하남시 하남유니온로 120 (하남스타필드 맞은 편), 문의 : 1644-2153

  정확한 명칭은 주렁주렁 애니멀 테마파크 하남점이며 보통 주렁주렁 하남점으로 불린다. 주렁주렁 하남점은 1,000평이 넘는 면적에 120여 종의 동물들이 낮은 울타리 안에서 자유롭게 다니며, 관람객들과 자유롭게 교감할 수 있는 실내 동물원이다.

  동물들이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동물사 청소와 전체 소독으로 잘 관리가 되고 있고, 아이들이 직접 동물들과 교감하게 되므로 손과 발을 소독한 후에 입장하게 된다. 또한, 동물들과 만나는 곳곳에 소독약과 세면대가 마련되어 방문객과 동물 모두의 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다.

  전시실은 오래된 골짜기(미어캣, 잉어, 스컹크, 슬로우리리스, 앵무새), 신비의 동물(철갑상어, 아기철갑상어), 메아리 언덕( 카피바라, 기니피그, 사막여우, 코아티, 나무늘보, 다람쥐, 라쿤, 수달), 붉은 협곡(거북이, 일락꼬리원숭이) 맹세의 벽(토끼와 거북이, 프레리독, 우파루파, 물고기, 토코투칸, 왈라비)과 같이 각기 다른 테마로 구성되어 있고, 테마별로 다른 동물들과 만나며 교감할 수 있다.

  동물에 대한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설명과 함께 동물과 교감하는 방법, 먹이 주는 방법, 동물을 만날 수 있는 시간 등이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어서 시간에 맞춰 동물들과 교감하고 먹이 주는 체험이 이루어진다.

  테마파크 내에는 유모차 반입이 금지되어 있으며 퇴장 후 재입장과 보호자의 교차 입장 역시 불가능하다. 이용시간은 평일 14:00~18:00, 주말과 공휴일에는 10:30~20:00까지이며, 입장 마감 시간은 마감 한 시간 정까지이다. 30). 매월 첫째 월요일/셋째 월요일은 쉬나 공휴일은 정상운영한다.

 

 

당정뜰

소재지 : 경기 하남시 미사동 2-13

  덕풍천과 한강이 만나는 곳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넓은 수변공원으로 물길과 돌이 모래를 옮겨와 자연적으로 생긴 생태공원이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서울지방국토 관리처에서 ‘한강(팔당) 지구 하천 정비사업’으로 연못, 산책로, 자전거 도로, 조류 관찰대 등의 시설을 정비하였다.

  팔당팔화수변공원으로 불리던 이곳은 2020년에 하남시민을 대상으로 명칭 공모를 하여 ‘당정뜰’이 정식 지명이 되었다. 남검단산역 3번 출구에서 약 300m 쯤 걸으면 산곡천으로 내려가게 된다. 검단산에서 발원하여 한강으로 유입되는 하천이다. 산곡천 뚝방길에도 오래된 벚나무가 무성하게 자라 그리 길지 않지만 걷기 좋은 뚝방길이다.

 

 

하남 유니온파크

소재지 : 경기 하남시 미사대로 710 (신장동 60-7), 031-790-6255

  하남 유니온파크는 지난 2014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복합 환경기초시설’이다. 이곳은 국내 최초로 지상에는 어린이물놀이장, 생태공원 등 주민친화 시설을, 지하에는 생활폐기물처리시설과 하수처리시설을 함께 설치한 신개념 환경기초시설로 꼽힌다.

  이곳에선 하남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하루 최대 48t까지 처리할 수 있다. 지하시설은 새벽 시간 외엔 지상에 폐기물 처리에 따른 악취가 퍼지지 않도록 관리되면서 최적의 시설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상에 풋살장 등 체육시설에는 시민들이 운동 중이고, 공원 의자에는 주민들이 앉아 쉬고 있다.

  유니온파크와 불과 50m 떨어진 곳에는 대형쇼핑몰인 ‘스타필드 하남’이 있어 주민들은 물론 서울시 등 타지역 시민까지 찾는 휴식공간으로 자리를 잡았다. 백화점과 영화관, 고급 위락시설까지 이전에는 없던 시설이 한 번에 생겼으니, 인근 주민들은 하남 유니온파크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다.

 

 

하남 비욘더팜

소재지 : 경기 하남시 감이동 372, 문의 : 010-4223-0888

  북위례와 인접한 하남시 감이동에 위치한 비욘더팜은 6차 산업을 통해 농업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농업회사법인이 기획하고 전개하는 치유농장이다. 비욘더팜은 공간 대여, 셀프바베큐, 치유농장이라는 수식어가 어울리는 도심 속에서 자연을 즐기며 가족끼리, 친구끼리, 연인끼리 힐링하는 당일 글램핑 셀프바베큐장으로 유명하다. 바베큐 그릴 예약 시 가위, 집게, 버너, 일회용 식기류 등이 무료로 제공되며, 매점에서 간단한 스낵과 라면, 컵밥과 음료수를 구매할 수 있다.

  여름에는 20m 길이의 유수풀과 15m 크기의 사각 풀장과 슬라이드, 영유아를 위한 미니 풀장이 오픈하여 물놀이 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1타임 당 인원은 100명으로 제한하여 티켓과 바베큐를 이용하시는 고객에 한하여 이용 가능하며, 남녀 탈의실과 샤워실도 잘 갖추어져 있다.

  피톤치드 향기가 솔솔 나는 곳에서 아이들은 인솔 선생님과 함께 상추 모종심기, 물감놀이, 마시멜로우 굽기, 토끼 먹이주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고, 어른들은 입장할 때 받은 컵에 무제한으로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자리 배정은 랜덤이며 외부 음식과 배달음식도 취식가능하여 바베큐가 힘든 분들은 먹거리를 가지고 와서 즐길 수 있다. 이용시간은 매일 14부터 24시까지이다.

 

 

하남의 걷기 코스, 하남 위례길, 

- 위례사랑길, 위례강변길, 위례역사길, 위례둘레길 

  하남위례길은 한강을 따라 펼쳐지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남한산성과 위례성 등의 유적을 통해 역사의 숨결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4개의 코스를 조성하였다. 위례사랑길 · 위례강변길 · 위례역사길 · 위례둘레길 등 네 코스가 그것이다. 총길이는 64㎞이다.

  1코스 (위례사랑길, 5㎞) :산곡천(山谷川)에서 닭바위~연리목~도미나루~두껍바위를 거쳐 팔당댐에 이르는 구간이다. 도미나루는 도미설화, 곧 백제 때 사랑을 지키기 위하여 왕권에도 굴복하지 않았던 도미 부부의 전설이 깃든 곳이다. 뿌리가 다른 두 소나무의 줄기가 합쳐진 연리목이 사랑길의 의미를 더하며, 닭의 벼슬과 부리를 닮은 닭바위, 큰고니 도래지 등이 있다.

  2코스 (위례강변길, 13.5㎞):산곡천에서 위례사랑길과 반대 방향으로 덕풍천~미사리 경정공원~나무고아원~선동축구장을 거쳐 서울 접경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다. 하남시 외곽을 감싸 안고 흐르는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조망하며 걷는 코스이다. 나무고아원은 각종 공사장에서 뽑혀 버려진 나무들, 갈 곳 없는 나무 등을 옮겨 심고 가꾸어 상처를 치유한 뒤 재활용하는 곳이다.

  3코스 (위례역사길, 5.8㎞):광주향교에서 이동산성~동사지~선법사에 이르는 구간이다. 하남시의 대표적 역사 유적지를 돌아볼 수 있는 곳으로, 삼국시대에 축조된 이성산성과 조선 시대 광주(廣州)의 문화·교육 중심지 역할을 하던 광주향교를 비롯하여 춘궁동 동사지, 하남 동사지 오층석탑, 하남 동사지 삼층석탑, 하남 교산동 마애약사여래좌상, 백제 온조왕이 마셨다는 온조왕 어용샘 등이 있다.

  4코스 (위례둘레길, 39.7㎞):하남시청에서 샘재~남한산성(벌봉)~금암산~이성산성을 거쳐 덕풍골에 이르는 구간이다. 하남 위례성의 궁 안 지역을 둘러싼 산을 걸으며 하남시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볼 수 있는 코스인데, 남한산성 성곽과 벌봉, 객산, 금암산, 이성산 등을 지나면서 하남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금암산은 바위가 많을 뿐 아니라 바위 색깔이 비단색을 띤다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