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기 및 정보/- 제주도

제주 여미지식물원, 동양 최대의 온실을 갖춘 식물원

by 혜강(惠江) 2007. 6. 2.

제주 여미지식물원

 

동양 최대의 온실을 갖춘 식물원

 

 

 

현진오 동북아식물연구소장

 

 
 
 
▲ 여미지식물원의 옥외식물원. 제주도 자생식물원과 세계 여러 나라의 특색 있는 민속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사진=여미지식물원 제공> 
 
 
 

  남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동양 최대의 온실식물원을 보유한 사립 식물원으로 부국개발이 운영하고 있다. 중문관광단지 내에 자리 잡고 있으며, 부지 면적 34,000평에 2,550종 6만 개체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1989년 10월 개원 이래 관광객과 수학여행단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온실식물원과 옥외식물원으로 크게 구분된다. 여미지의 상징과 다름없는 온실식물원은 3,800평 규모로서 화접원을 비롯하여 수생식물원, 열대생태원, 열대과수원, 다육식물원, 중앙 전망탑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접원은 관람객들에게 가장 인기 높은 곳이다. 이름 그대로 사시사철 아름다운 꽃이 만발하고 나비가 날아다니는 정원이다. 가장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서양난류를 전시한 양란 코너, 꽃의 여왕이라 불리는 구근베고니아를 전시한 베고니아 가든을 비롯하여 넓은 연못, 꽃으로 뒤덮인 정자, 각종 아열대 및 열대 꽃과 나무, 그리고 아름다운 초화류를 전시한 정원 등으로 화려하게 꾸며져 있다.

 
 

▲ 여미지식물원 온실. 동양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온실식물원으로서 열대 및 아열대 식물들을 볼 수 있다. 

 

 

멸종위기 희귀종 12종 대량증식에 관한 연구



  열대 및 아열대 지방의 수생식물을 중심으로 조성한 수생식물원도 인기 높다. 남미 아마존 원산의 빅토리아연꽃은 잎의 지름이 2m나 되어 세계에서 가장 큰 수련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밖에도 물 속에서 다양한 빛깔과 향기를 뿜어내며 꽃을 피우는 열대 지방의 수련류와 다양한 수생식물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물보라가 떨어지는 디스크폭포가 볼거리를 제공하며, 술병처럼 생긴 야자나무인 주병야자의 아름다움도 만날 수 있다.

  다육식물원에는 다양한 알로에 종류가 전시되어 있는 알로에 동산, 용설란류가 있는 용설란 코너, 호주 지방의 흰개미집을 형상화시킨 흰개미동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는 선인장의 왕이라 할 수 있는 금호 등 각종 선인장을 비롯한 300여 종의 다육식물이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열대생태원은 열대 정글의 생태를 그대로 재현해 놓은 정원으로 아프리카나 아마존 정글의 야생적인 원시성을 느낄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이곳에는 정글의 늪지대와 울창한 숲, 공중에 매달려 사는 양치식물인 박쥐란, 공중습도를 먹고사는 수염 틸란디시아, 각종 고무나무류, 벌레를 잡아먹는 식충식물, 열대 야자류와 관엽식물 등이 전시되어 있다.

  열대과수원에는 대표적인 열대과일인 바나나, 망고, 파파야, 구아바 등이 식재되어 있다. 이곳에 심은 식물 가운데 초콜릿을 만드는 카카오, 세계에서 가장 큰 과일로 일컬어지는 잭푸르트 등은 관람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중앙전망탑은 온실 중앙에 자리 잡은 전망대로서 높이 38m에 이른다. 이곳에 올라서면  중문 관광단지, 천제연폭포, 한라산이 한눈에 들어오며, 쾌청한 날에는 국토 최남단 마라도까지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다.

  옥외식물원은 온실식물원 주변에 조성되어 온실을 둘러싼 모습을 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온실식물원만 보고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곳 옥외식물원에도 볼거리가 풍부하다. 제주도 자생식물원, 침상원, 소철원을 비롯하여 우리나라,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의 민속정원이 꾸며져 있다. 민속정원은 각 나라를 대표하는 식물과 더불어 특징적인 전통 건축물들을 감상할 수 있다. 체력이 약하거나 일정이 바쁜 관람객들은 정문 매표소 부근에서 출발하는 유람동차를 이용해 옥외식물원을 관람할 수도 있다.

  한편, 여미지식물원은 1997년 환경부의 서식지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되어 제주도의 멸종위기종 보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란, 돌매화나무, 솔잎란, 물부추, 죽백란, 만년콩 등 멸종위기식물 12종의 대량증식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내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식물교실을 열어 식물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습을 가르치는 등 학생교육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넓은 주차장과 함께 편의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식물원 내에 레스토랑, 스낵 코너, 기념품 매장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식물 매장에서는 식물원에서 직접 조직 배양해 키운 식충식물, 한란, 선인장 등을 판매한다.

 

찾아가는 길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색달동 2920, 064-735-1100 
제주공항에서 40분 거리에 있으며, 리무진버스가 운행한다. 입장료 어른 6,000원, 청소년 4,500원, 어린이 및 노인 3,000원. 주차료는 무료.

 

<출처> 월간산 451호(2007. 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