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관련/- 단문(수필)

(수필) 싸리꽃 / 조병화

by 혜강(惠江) 2014. 1. 11.

<수필>

 

싸리꽃

 

- 조병화

            

   

    지다 남은 꽃은
    들판에 피어난 
    요염한 첫 꽃보다 더 사랑스러워라 
    그것은 더욱더 애절한 그리움을
    우리 가슴에 안겨 주는 거
    아, 그와도 같이 헤어질 땐 
    만날 때보다 더욱더
    몸에 저려드는 것을.

  이 시는 러시아의 시인 푸쉬킨(Pushkin)의 <지다 남은꽃>이다. 가을이 되면 머리에 떠오르는 싯귀절이다. 하늘에선 나뭇잎이 노랗게 물들어 떨어지고, 파릇파릇 풀잎이 남아있는 바람이 부는 늦가을 들 풍경, 그곳에 지다 남은 작은꽃송이 하나를 연상해 본다. 바람에 떨고 있는 그 애절,그 애련, 그 청초, 그 가냘픔, 그 사랑, 그 몸에 저려드는생명의 절감, 이런 것들을 총체적으로 느끼며.

  내가 중학교 다닐 때 나의 장조카는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다니고 있었다. 나보다 다섯 살쯤 나이가 많았던가 한다. 그 장조카의 책상머리에 이 시가 걸려 있었다. 일본말번역으로 되어 있었으며, 그 액자엔 수로가 있는 넓고 넓은 벌판의 사진이 들어 있었다. 그리고 그 수로엔 나룻배가 한 척, 그리고 아름다운 소녀가 발을 담그고 있었다.  그리고 들꽃들이 노랗게 피어 있었다. 그리고 소녀는 그 꽃을 만지고 있었다. 그리고 푸른 하늘이 산 하나 보이지않는 데까지 퍼져 있었다.

  이 시는 늦가을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그 사진의 풍경은 봄이었다. 가끔 방에 들러 이 시와 풍경에 마음을 적시곤 했다. 그리고 이 시를 마음속으로 외곤 했다. 장조카는 40대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그 깊은 낭만을 잊을 수가 없다. 재주가 많은 사람 ㅡ 천재는 요절한다고 하더니, 나의 장조카 국형이도 그러한 선택된 사람이었던 모양이다.

  지금 나는 시에 의지하여 이 좁은 길을 맑게 걷고 있지만, 그 힘은 이러한 「지다 남은 꽃」들이 주는 거 같다. 강한 것에 보다 약한 것에, 풍부한 것에 보다 청빈한 것에, 요염한 것에 보다 가련한 것에, 기름진 것에 보다 애절한 것에, 가진 것에 보다 없는 것에서 영혼의 고향을 찾는 나의 영혼은 아직도 구름이다.

  큰 꽃보다는 작은 꽃을, 이름난 꽃보다는 이름 없는 꽃을, 황홀한 꽃보다는 빈약한 꽃을, 다채로운 꽃보다는 조촐한 꽃을, 으쓱대는 꽃보다는 가려진 꽃을 좋아하는 나의 심정은 뭘까. 장미보다도, 국화보다도, 백합보다도, 모란보다도, 글라디올러스보다도, 다알리아보다도, 해바라기보다도 카라보다도, 카네이션보다도 작은 들꽃에 마음이 끌리는 까닭은 뭘까?

  약하기 때문이겠지. 사는 데 자신이 없는 까닭이겠지. 생존경쟁에 늘 처지기 때문이겠지. 이러한 처지는 마음에 기쁨을 주는 꽃이 있다. 싸리꽃이다. 푸쉬킨이 사랑하던 「지다 남은 꽃」들은 넓고 넓은 평원, 그 들판이 어울리지만, 내가 좋아하는 싸리꽃은 인적이 드문 산기슭이 어울린다. 양지바른 산기슭에 외떨어져서 피어나는 싸리꽃, 그 영롱한 눈알들 속에서 나는 숨어있는 나를 발견하곤 한다. 내가 찾고 있는 내가 그 속에 들어 있는 듯한 착각, 착각인 줄 알면서도 나를 찾는 나의 마음은 길을 가다 길을 얻은 것 같은 기쁨을 느끼곤 한다.

  온 하늘이 모두 그 꽃송이들 속에 들어박혀 있는 듯한 그 즐거움, 생명이 주는 그 희열을 나는 이 꽃에서 발견한다. 오물오물하고, 아기자기하고, 맑고, 깨끗하고, 항상 웃고있는 그 꽃의 모습. 그 속에 무한한 세계가 들어 있는 것 같은 연상을 갖는다. 그 작은 꽃 한 송이, 한 송이 속에 거대한 우주가 돌고 있는 모습을 본다. 하늘이 돌고, 구름이 돌고, 바람이 돌고, 세월이 돌고, 생명이 돌고, 삶과 죽음이 같이 돌고 있는 무한한 시공이 그 속에 있는 것 같은 생존의 기쁨을 발견한다.

  기쁨은 영혼의 약이다. 피곤한 영혼에 힘과 생기를 주는 약이다. 이 영혼의 약을 발견하는 능력이 나에게 있는 동안 나는 이 빛 속에서 머물 수 있겠지.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