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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기 및 정보/- 충청북도

충북 영동, 반야사 문수전에서 만난 ‘주홍빛 가을동화’

by 혜강(惠江) 2008. 10. 29.

충북 영동

 

반야사 문수전에서 만난 ‘주홍빛 가을동화’

 

 

박경일기자

 

 

 

 

▲ 문수보살이 깃들어있다는 충북 영동의 반야사는 ‘지혜를 구하는 절집’이다. 까마득한 암봉 위에 아슬아슬 들어선 반야사의 암자 문수전에서 내려다본 석천계곡이 가을색으로 가득차 있다.

 

 

▲ 위의 큰 사진이 문수전에서 내려다본 풍경이라면, 왼쪽 작은 사진은 문수전을 올려다본 모습이다. 반야사로 드는 길에 떨어진 단풍이 차마 밟기 주저될 만큼 화려하다.

 

 

가을이 깊어갑니다. 고개를 돌리는 곳마다 아름다운 풍경으로 가득한 계절입니다. 가을 여행의 진수는 단풍이라지만, 가을을 아름답게 치장하는 것이 어디 단풍만이겠습니까. 서늘하고 청명한 대기와 수묵화같이 피어나는 아침 안개, 가을걷이가 끝난 논두렁에 가지런히 놓인 볏짚. 낙엽을 모아 태우는 구수한 내음. 잎을 다 떨군 감나무 가지에 가득 매달린 감의 주홍빛 선명한 색은 또 어떻고요. 이런 풍경들이야말로 ‘진짜 가을’에 어울리는 것들이지요. 이런 가을 풍경 앞에 서면 몸은 물론이고 마음까지도 촉촉하게 적셔집니다.

가을은 다른 계절보다 짧게 허락돼 있어 더 각별합니다. 이맘때면 늘 마음이 바쁩니다. 당도하자마자 곧 떠나버리고 마는 가을을 어디서 맞이하고 또 배웅을 해야할지…. 바쁘게 ‘가을을 전망할 수 있는 곳’을 찾아나선 길이었습니다.

되도록 인파들로 북적이지 않는 호젓한 곳을 찾았습니다. 떠들썩한 행락지의 분위기보다, 때론 쓸쓸하게 느껴질 정도의 호젓한 분위기가 가을을 맞이하고 또 보내는 데 더 걸맞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충북 영동군 황간면. 그곳에 가을을 굽어볼 수 있는 아름다운 암자가 있습니다. 호젓한 가을의 정취로 가득한 절집 ‘반야사’는 부드럽게 흘러내리는 석천의 물가에 조용히 서 있었습니다. 반야사에서 석천을 끼고 더 가서 타박타박 계단길을 따라 깎아지른 벼랑을 오르면 ‘가을을 내려다볼 수 있는’ 암자 문수전이 있답니다. 석천의 맑은 물가에서 올려다보는 벼랑 위의 문수전 모습도 빼어나지만, 문수전에 올라 단풍잎 곱게 물든 계곡 사이로 맑은 물이 흘러내리는 풍경을 내려다보는 맛이야말로 최고였습니다.

꼭 반야사로 가는 길만은 아닙니다. 충북 영동 땅에는 지금 ‘가을 아닌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산에는 울긋불긋 단풍들이 물들었고, 길가에 가로수로 심어진 감나무에 매달린 주홍빛 감은 가을볕 아래 말랑말랑 홍시가 돼가고 있습니다.

가을걷이가 막 끝난 논은 이불을 덮은 듯 포근한 볏짚을 덮고 있습니다. 화룡점정과도 같은 정자가 서있는 월류봉도 가을색으로 완연하고, 영국사의 1000년 묵은 은행나무도 이제 샛노랗게 물들고 있답니다.

저물녘 금강변의 작은 정자 관어대에 오르면 석양에 강물이 물고기의 비늘처럼 잘게 부서집니다. 그 강변을 따라 구불구불 나있는 505번 지방도로를 따라가면 강 건너 적벽에 단풍이 물든 풍경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그 길에서는 굽이를 돌 때마다 물새들이 퍼드덕 날아올랐습니다. 내친 김에 한때 위세가 당당했지만 지금은 초라해진 추풍령의 옛 이야기를 따라가 보기도 했습니다.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가을에는 쨍하고 선명한 풍경이 마음을 잡습니다. 그건 가을의 화려함 때문인 듯 싶습니다. 아 참, 이즈음 영동에는 말랑말랑한 연시감이 한창입니다. 스르르 아이스크림처럼 입 안에서 달콤하게 녹던 봉시 감 맛도 빼놓을 수 없겠네요.

 

 

월류봉 휘어 감은 초강천… 추억이 굽이굽이

500살된 반야사 배롱나무… 전설이 주렁주렁

 

 

 

▲ 한천팔경의 으뜸 풍광을 자랑하는 월류봉. 산봉우리와 정자가 어우러진 월류봉의 풍경은 입체적이어서, 그 앞에서 몇 걸음을 옮기는 것만으로도 마술처럼 경치가 달라진다.

 

 

▲ 반야사의 배롱나무.

 

 

반야사로 드는 길은 가을로 그득했다. 절집으로 드는 숲길은 단풍이 노랗고 붉게 물들었다. 짙게 물든 단풍이 산굽이를 돌아 흐르는 맑은 석천의 물 위로 그림자를 드리웠다. 산문을 지나 물소리를 따라 터덜터덜 걷다보면 물을 끼고 저 숲의 안쪽에 반야사가 그림처럼 들어서 있다.

반야사는 복을 비는 절집이라기보다는 ‘지혜를 구하는 절집’이다. 절집의 이름인 ‘반야(般若)’는 불가에서 ‘만물의 참다운 실상을 꿰뚫는 지혜’를 말한다. ‘반야’를 절집의 이름으로 삼은 것은, 절집의 계곡에 문수보살이 깃들어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석가모니불의 왼편을 지키는 문수보살은 ‘사물의 본질을 들여다보는 지혜로 공덕을 쌓았다’는 보살이다.

반야사의 문수보살은 절 뒤편 석천을 굽어보는 암봉 망경대 위에 절묘하게 들어선 암자 문수전에 모셔져 있다. 문수전에 얽힌 이야기 한토막. 조선 세조 10년 2월에 세조가 속리산 복천사에 9일 동안 머물며 법회를 열고는 신미대사의 청을 받아 중창을 마친 반야사를 들렀다고 한다. 절집을 둘러보던 세조 앞에 문득 사자를 탄 문수보살이 나타나서 왕을 이끌고 물이 솟는 영천(靈泉)으로 인도했다. 세조는 문수보살이 시키는 대로 영천의 물을 마시고 목욕을 한 뒤에 씻은 듯 피부병이 다 나았다는 이야기다.

세영천 앞에 우뚝 솟은 암봉 망경대는 온통 단풍으로 둘러싸여 있다. 물가의 암봉 위에 아슬아슬 올라앉은 문수전의 모습도 빼어나지만, 그보다 더 아름다운 것은 문수전에서 내려다본 석천 계곡의 모습이다. 난간 너머 아찔한 벼랑 아래로 석천이 굽이쳐 가는 모습만도 장관인데, 물을 끼고 있는 나무들까지 물감을 뿌려놓은 듯 화려한 단풍으로 물들었다.

반야사에서는 요사채 뒤편의 파쇄석도 눈여겨볼 만하다. 절집이 마주한 백화산 호성봉에서 무너져 내려온 돌무더기가 기묘하게도 호랑이 형상을 하고 있다. 호랑이의 머리며 다리, 치켜올려진 꼬리까지, 막 도약하려는 힘찬 호랑이의 형상을 닮았다. 극락전 앞의 배롱나무 두 그루도 눈길을 끈다. 500년은 족히 됐다는 반들반들한 수피의 배롱나무는 조선 건국 당시 무학대사가 주장자를 꽂아놓은 것이 두 쪽이 나면서 자랐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반야사 문수전의 절경을 끼고 흘러내린 석천의 맑은 물은 우매리를 지나 초강천에 몸을 합친다. 이 초강천이 절벽을 굽이쳐서 다시 한 번 선경을 빚어내니, 그곳이 바로 월류봉이다.

영동 땅에는 팔경이라 이름붙인 곳이 두 곳이나 된다.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머물렀던 영국사와 기암절벽의 천태산으로 알려진 ‘양산팔경’은 널리 알려졌지만, 황간 일대의 월류봉을 중심으로 펼쳐진 수묵화같은 풍광의 ‘한천팔경’은 아는 이가 적다. 한천팔경의 최고 절경으로 꼽히는 월류봉은 깎아세운 듯 층층이 솟아있는 봉우리와 그 아래를 휘감아 도는 맑은 물이 일품이다. 한 폭의 수묵 산수화같은 월류봉 자락에는 화룡점정처럼 날아갈 듯 날렵한 정자가 세워져 있다.

월류봉은 ‘한천팔경’ 중 제1경이다. 월류봉을 빼고 한천팔경의 나머지 일곱 곳은 자취도 희미하고, 감흥도 크게 일지 않으니 옛 선비들이 한천팔경을 지은 뜻이 오로지 월류봉에 있던 듯하다. 그 월류봉이 가장 아름다운 때가 가을색이 완연한 지금이다. 월류봉의 바위 벼랑에는 노랗고 붉은 단풍들이 울긋불긋 가을의 그림을 그려내고 있다.

월류봉 앞에 서면 독특한 느낌이다. 보통 명승지의 풍광은 평면적으로 느껴지게 마련인데, 월류봉은 다르다. 마치 시선을 바꿀 때마다 다른 그림이 떠오르는 입체사진처럼 풍경이 입체적으로 느껴진다. 월류봉의 풍경이 층층이 솟은 봉우리와 정자, 맑은 물 등 여러 가지 요소로 이뤄진 때문이다. 시선의 방향을 바꾸면 이런 요소들의 배치가 달라지면서 마술처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월류봉의 정자를 왼쪽에 두면 사군봉에서 내려오는 유장한 능선의 흐름이 오른쪽으로 펼쳐지고, 정자를 오른쪽에 두면 정자 뒤편으로 봉우리들이 첩첩이 겹쳐진다.

월류봉을 돌아나간 초강천은 삼도봉에서 발원해 물한계곡을 흘러온 추풍령천과 만나 구불구불 돌다가 심천면 심천리쯤에서 금강 본류에 합류해 몸을 섞으며 ‘양산팔경’을 빚는다. 양산팔경의 여덟 경승지는 솔숲이 울창한 송호국민관광단지가 중심이다. 400년이 됐다는 이 솔숲에 서면 양산팔경이 마치 잘 그려넣은 수묵화 병풍처럼 주르륵 펼쳐진다.

양산팔경을 돌아본다면 ‘충청의 설악’이라 불리는 천태산 자락에 들어선 고찰 영국사를 빼놓을 수는 없는 일. 오래된 절집 앞에서 1000년을 자라났다는 은행나무는 지금 온통 노란빛으로 물들어있다.

 

 

▲ 추풍령 역의 급수대



영동에서는 추풍령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겠다. 추풍령이라면 ‘구름도 자고 넘고, 바람도 쉬어 넘는’다는 오래 된 트로트 가요가 먼저 떠오르지만, 사실 추풍령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구분되지 않고 지나칠 정도로 낮은, 어찌보면 ‘고개’란 이름을 붙이기에도 민망한 구릉일뿐이다. 불과 해발 198m의 고개가 어찌 구름이 걸리는 험준한 고개에나 붙여주던 ‘령’이란 이름을 달고 있을까.

과거 소백산맥을 넘는 고갯길이라면 단양의 죽령과 문경의 조령(새재), 영동의 추풍령을 꼽았다. 한때는 조령이 가장 붐비던 고개였지만, 추풍령에 경부선 철로가 놓이면서 영남과 기호를 잇는 으뜸고개의 자리는 추풍령 쪽으로 넘어왔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의 딱 절반쯤인 추풍령에는 나그네들이 몰려들었다. 힘겹게 달려온 증기기관차는 추풍령역에서 물을 보충받았고, 흙먼지 고개를 달려온 목탄차들도 자고 갔다.

그러나 추풍령면의 영화는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다 무너지고 말았다. 차들은 추풍령에 머물 새도 없이 반나절이면 서울로, 부산으로 가 닿았다. 여관이며 식당, 유곽 역할을 고속도로 휴게소가 다 대신했다. 그렇게 추풍령을 노래하던 유행가는 ‘철지난 것’이 돼 버리고 말았다. 추풍령에서 옛 자취는 다 사라졌다. 예전 역사를 허물고 들어선 기차역은 최신공법으로 날렵하게 지어졌지만 KTX도, 새마을호도 서지 않고 가끔 무궁화호만 생각났다는 듯이 드문드문 정차한다.

영동에 가면 고속도로나 새로 난 번듯한 국도 말고, 옛 4번 국도를 타고 추풍령을 넘어보면 어떨까. 수확이 끝난 포도밭이 펼쳐진 그 길에는 이렇다 할 볼 것이 없지만, 기어변속도 없이 가뿐하게 넘어가는 그 고개에서 ‘높이와 크기로 잴 수 없는 고갯길의 역사’를 되새김해 볼 수 있을 터다. 게다가 추풍령을 넘어 김천 쪽으로 들면 선홍색 단풍이 화려하게 불붙고 있는 고즈넉한 절집 직지사까지 쉽게 가닿을 수 있으니, 그다지 손해날 일은 아니겠다.

 

 

‘자연이 그린 풍경화’ 충북 영동

 

 

가는 길 · 묵을 곳 · 먹을거리

 

 

◆ 반야사를 가려면 경부고속도로 황간나들목에서 나와 면소재지 방면으로 좌회전한 뒤 황간역에서 우회전하면 황간면사무소다. 면사무소를 지나 남성삼거리에서 독점삼거리 방면으로 우회전해 이정표를 보고 찾아들어가면 반야사다.

월류봉으로 가려면 경부고속도로 영동나들목으로 나와야 한다. 고속도로를 나와 19번 국도로 영동 쪽으로 가다 구촌리삼거리에서 황간으로 이어지는 579번 지방도를 타고 용암리를 지나 솔치고개에 올라서면 오른쪽으로 월류봉이 눈에 들어온다.

◆ 영동읍내에는 최근 문을 연 깔끔한 모텔이 몇 곳 있긴 하지만, 가족 단위로 묵을 곳은 마땅치 않다. 몽블랑 모텔은 가장 최근에 문을 연 곳으로 시설이 깔끔하다. 3만5000원. 샵모텔( 043-744-7228 )도 새로 문을 연 지 얼마되지 않은 곳이다.

가족 단위 여행이라면 물한계곡 인근의 펜션을 찾는 것이 낫겠다. 푸른숲펜션( 010-3076-2309 )이나 난계사당 부근의 하얀집민박( 043-742-1880 ), 월류봉을 코앞에서 볼 수 있는 ‘달이 머무는 집’( 043-742-4347 ) 등을 추천할 만하다.

황간 동해식당( 043-742-4024 )은 칼칼하게 매운맛을 내고 수제비를 떠넣은 올갱이국으로 유명한 곳이다. 식당은 허름하지만 하루종일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외지인들도 많지만, 인근 주민 손님들이 훨씬 더 많다. 황간식당( 043-742-4327 ), 뒷골집( 043-744-0505 ) 등도 올갱이국으로 유명한 곳이다.

옥계폭포 입구 쪽에는 우렁쌈밥을 내놓는 ‘폭포가든’( 043-74...)이 있다. 직접 운영하는 우렁농장에서 우렁을 조달해 만드는 쌈장이 일품이다. 추풍령면에는 사슴 불고기를 내놓는 녹원식당( 043-742-2588 )이 있다.

 

 

 

<출처> 2008-10-29 / 문화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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