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및 정보/- 이스라엘(해외성지)

주기도문교회, 하늘에 계신 아버지 이름 거룩하사

by 혜강(惠江) 2009. 7. 27.

 

지순례 (28) : 주기도문교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

 

 

글·사진 남상학



 

 * 한글로 된 주기도문판 *



   주기도문교회는 감람산 남쪽 능선 쪽으로 걸어서 약 2분정도를 내려간 지역에 자리 잡고 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것을 기념하여 세운 교회다. Pater Noster 라는 말은 라틴어로 '우리 아버지'라는 뜻이다.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눅 11:1)


  어느 날 한 제자가 예수께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하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로 시작되는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셨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지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마태복음 6:9~13) 

 

  이것은 참된 기도의 내용을 담고 있는 기도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신자들은 이 주기도문을 기도의 모범으로 삼고 늘 암송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곳은 동굴로 알려져 있는데, 주기도문 교회 아래쪽에 주기도문 동굴 예배소가 위치하고 있다. 동굴 내부에는 커다란 의자가 있어서 순례를 온 사람들이 앉아서 잠시 기도를 드릴 수가 있다.  

  주기도문교회는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뒤 4세기에 예루살렘의 감람산(올리브산) 정상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쳐 준 장소를 기념해서 그의 어머니 헬레나에 의해 Pater Noster 라는 이름의 교회를 세웠다. 헬레나는 당시 귀족층에서는 믿기 어려운 예수를 구주로 영접한 후 아들에게 직간접으로 예수의 영향을 미쳤다. 헬레나는 교회사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로 예수님 무덤교회,베들레헴의 예수탄생교회, 주기도문교회 등을 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이 교회는 614년 페르시아인들에 의하여 파괴되고 12세기에 십자군에 의해 다시 세워진 교회 역시 후일 회교도에 의해 파괴되고 말았다.

  현재의 교회(The Convent of the Pater Noster )는 1875년 프랑스에서 카톨릭의 카르멜파 수녀들을 위한 수녀원과 함께 건립한 것이다. 수녀원 건물 벽에는 한국어를 포함한 111개국의 언어로 기록된 세라믹 판 주기도문이 벽에 장식되어 있다. 우리는 한글판 주기도문은 카토릭 부산교구에서 기증한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그 앞에서 곡조를 붙여 목소리를 합하여 <주기도문송>(찬송가 635장)을 합창했다.

 

  주님께서 직접 주기도문을 가르쳐주신 현장에서 찬양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더욱 큰 감동과 은혜로 다가왔다. 우리는 그 감동을 오래도록 남기기 위하여 현장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었다.  

 

 

 

* 주기도문을 가르쳐준 것을 기념하여 세운 주기도문교회 *

 

* 예배처소(상)와 회랑(중), 지하 동굴 입구(하) *

 

 * 세계 각 나라 언어로 기록된 주기도문 판과 열심히 설명해 주신 임채정 목사님  *

 

*기념촬영*

 

 * 주기도문송을 찬양하는 경주 전성일 목사님(상)과 우리 교회 교우들 *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