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819

경춘선 숲길 3구간, 볼거리 가득한 화랑대 철도공원 경춘선 숲길 3구간 볼거리 가득한 화랑대 철도공원 옛 화랑대역~서울시 경계인 삼육대 앞까지 글·사진 남상학 오늘은 경춘선 숲길 제2코스에 이어 3구간을 걷기로 한다. 경춘선 숲길 3구간은 옛 화랑대역에서 서울시계(서울시와 경기도 구리시의 경계)까지 2.5km에 해당하는 길이다. 경춘선 숲길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 녹천중학교에서 시작해 옛 화랑대역을 거쳐 삼육대 앞까지 총 6km 구간이다. 총 소요시간은 총 2시간 거리이다. 원래 이곳은 경춘선이 지나던 자리였다. 1939년에 완공된 경춘선은 현재의 제기역 근처에서 춘천까지 이어지던 노선이었다. 그러나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 사업으로 열차운행이 중단되면서 방치됐던 것을 서울시가 원형을 그대로 살려 숲길을 조성해 2017년 11월 개방하였다. 경춘선 숲길은.. 2022. 8. 31.
경춘선 철길 2구간, 카페와 식당·화려한 오픈 갤러리·노을정원 즐비 경춘선 철길 2구간 카페와 식당·화려한 오픈 갤러리·노을정원 즐비 (행복주택공릉지구 ~ 공릉동 육사삼거리 1.9km 구간) 글·사진 남상학 오늘은 경춘선 숲길의 2구간을 걷는다. 2구간은 행복주택 공릉지구에서 공릉동 육사 삼거리까지 연결되는 1.9km에 이르는 길이다. 경춘선 숲길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 녹천중학교에서 시작해 옛 화랑대역을 거쳐 삼육대 앞까지 총 6km 구간이다. 총 소요시간은 총 2시간 거리이다. 원래 이곳은 경춘선이 지나던 자리였다. 1939년에 완공된 경춘선은 현재의 제기역 근처에서 춘천까지 이어지던 노선이었으나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 사업으로 열차운행이 중단되면서 방치됐던 약 5만5000평을 서울시가 남아 있는 원형을 그대로 살려 숲길을 조성해 2017년 11월 개방하였다. 경춘.. 2022. 8. 31.
경춘선 숲길 1구간, 잣나무 숲길로 변한 철길에 옛 추억의 낭만이 흐르고… 경춘선 숲길 1구간 잣나무 숲길로 변한 철길에 옛 추억의 낭만이 흐르고… (월계동 녹천중학교 ~ 공릉동 행복주택 공릉지구까지 1.6km) 글·사진 남상학 경춘선 숲길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 녹천중학교에서 시작해 옛 화랑대역을 거쳐 삼육대 앞까지 총 6km 구간이다. 총 소요시간은 총 2시간 거리이다. 원래 이곳은 경춘선이 지나던 자리였다. 1939년에 완공된 경춘선은 현재의 제기역 근처에서 춘천까지 이어지던 노선이었으나 2010년 경춘선 복선전철 사업으로 열차운행이 중단되면서 방치됐던 약 5만5000평을 서울시가 남아 있는 원형을 그대로 살려 숲길을 조성해 2017년 11월 개방하였다. 경춘선 숲길은 폐철도 노선의 좌우로 산책로를 조성한 것이다. 산책로 주변에는 긴 잣나무 솔밭길, 꽃밭, 참여정원, 벽화,.. 2022. 8. 31.
국립산음자연휴양림과 치유의 숲 국립산음자연휴양림 산림청 국가 1호로 지정된 ‘치유의 숲 글·사진 남상학 산음자연휴양림은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에 위치하고 있다. 2000년 1월 1일에 개장했으며, 총 면적은 2,140ha, 1일 최대 수용인원은 2,000명, 적정 수용인원은 1,500명이다. ’ 산음(山陰)‘은 '산그늘' 이라는 뜻으로, 봉미산(856m) 주변으로 남쪽에 용문산, 서쪽에 유명산과 중미산, 동쪽에 소리산이 있어 산이 깊고 숲이 울창하다. 용문산 때문에 그늘이 생긴다고 '산음'이라는 지명이 붙은 만큼 울울한 숲의 규모가 느껴진다. 봉미산 남쪽 자락에 자리 잡은 산음휴양림에는 임도 40km, 등산로 28km, 산책로 5km의 숲길이 잘 정돈되어 있다. 휴양림계곡을 따라 참나무류, 층층나무, 물푸레나무, 복자기나무, 소나무, .. 2022. 8. 30.
청와대 둘러보기, 녹지원 등 정원의 조경이 일품 청와대 둘러보기 녹지원 등 정원의 조경이 일품 글·사진 남상학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로 1번지, 대한민국 최고 권부의 상징이었던 그곳,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맞춰 2022년 5월 10일, 개방되어 국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1948년 이후 74년간만의 일이다. 4개월이 가까워지는 날 동료 네 사람과 둘러봤다. 청와대 개방은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른 것이다. “진정한 대통령의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는 신념으로 구중궁궐 같았던 청와대는 국민에게 물려주고 대통령은 국민과 가까이 가겠다는 취지로 대통령 집무실은 용산의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였다. 수직적 리더십에서 수평적 리더십으로 바뀌길 바라는 시대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그동안 정권이 바뀌거나 대통령의 .. 2022. 8. 28.
인천 영종역사관, 선사시대부터 세계의 관문이 되기까지의 역사 전시 인천 영종역사관 선사시대부터 세계의 관문이 되기까지의 역사 전시 글·사진 남상학 영종도 구읍뱃터 언덕에 자리 잡은 영종진공원(永宗鎭公園)에는 2018년 4월 개관한 영종역사관이 있다.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온 영종·용유지역의 유구한 역사를 한눈에 돌아보고 그 가치를 재조명하고 세계의 관문으로써의 미래까지 그려 볼 수 있다. 대지면적 5,000㎡, 건물 총면적 2,736에 지하 1층 지하 3층 규모로 건축된 전시관 1층에는 영종·용유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한 제1전시실, 영종·용유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전시실, 키즈룸이 있다. 2층에는 제2전시실, 세미나실, 3층에는 기획전시실, 사무실이다. 그리고 별관으로 교육실이 있다. 그리고 야외전시장이 있다. 제1 전시실은 선사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영종 국제.. 2022. 8. 27.
영종도 구읍뱃터, 상전벽해(桑田碧海)를 실감케 하는 변화 영종도 구읍뱃터 상전벽해(桑田碧海)를 실감케 하는 변화 글·사진 남상학 구읍뱃터는 인천 월미도에서 마주 보고 있는 영종도의 뱃터이다. 인천의 내륙과 영종도를 잇는 주요한 교통수단이었던 뱃길이 닿는 곳이다. 그래서 구읍뱃터를 ‘영종선착장’이라고도 한다. 뱃터가 있는 마을의 형태가 거북을 닮았다 하여 ‘구읍(龜邑)’으로 부르다가 구전되면서 이곳이 옛날에 관아가 있던 곳으로서 고려 때 중국 송(宋)나라 사신들이 머물던 경원정이 있었기 때문에 ‘구읍(舊邑)’로 표기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영종대교가 건설되기 전까지 구읍뱃터는 육지로 통하는 유일한 뱃길로서 영종도의 물류 집산지이자 교통 중심지 역할을 했다. 그러나 영종대교가 개통된 뒤에도 배를 타고 15분이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비용면에서도 오히려 유.. 2022. 8. 26.
영종도 예단포 둘레길 영종도 예단포 둘레길 바다 전망 감상하며 걷는 길 글·사진 남상학 인천 영종도는 다리 개통으로 배를 타고 가지 않아도 되는 섬이 되었다. 더구나 인천공항이 생긴 뒤로는 볼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하여 수도권 여행지로도 손색이 없다. 예단포는 인천광역시 중구 운북동에 있는 조그만 어촌 포구이다.그런데 요즘 영종도의 서북단 바닷가 예단포에 둘레길이 생겨 바다를 바라보며 걷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다. 예단포 가는 길은 좀 생소하다. 승용차로 영종대교를 건넌 후 공항 쪽으로 2km 정도 가다 보면 북서쪽으로 가는 길이 갈린다. 금산, 석산, 수악산 등 나지막한 산들이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만들어 낸다. 거의 직선으로 난 길을 3km쯤 가면 어선들이 닿는 예단포 포구에 닿는다. 북쪽으로 약 500m 거리에 장고도가 있.. 2022. 8. 25.
영휘원과 숭인원, 대한제국 왕가(王家) 할머니와 손자의 능원 영휘원과 숭인원 대한제국 왕가(王家) 할머니와 손자의 능원 글·사진 남상학 영휘원은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홍릉로 90 (청량리동)에 있다. 사적 제361호(1991.10.25.)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5만 5015㎡. 한 묘역 안에 영휘원(永徽園)과 숭인원(崇仁園)이 있다. 이곳에는 조선왕조 제26대 고종의 후궁이며 영친왕의 생모인 순헌황귀비 엄씨의 원인 영휘원과 영친왕의 첫째 아들의 진(晋)의 원인 숭인원이 있다. 정문으로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보이는 곳은 숭인원이고, 왼쪽(안쪽)으로 영휘원이 자리를 잡았다. 먼저 안족에 자리 잡은 영휘원으로 가본다. 영휘원 (순헌황귀비 엄씨의 원) 순헌황귀비 엄씨(純獻皇貴妃 嚴氏, 1854~1911)는 대한제국 고종의 후궁이다. 대한제국 성립 이후 황비로 책봉되었다... 2022. 8. 25.
홍릉수목원, 우리나라 최초 수목원 홍릉수목원 우리나라 최초 수목원, 국가 산림과학 연구의 중심지 글·사진 남상학 서울에 살면서 홍릉에 임업시험장이 있다는 것만 알았지 홍릉수목원이 있다는 말은 최근에 알았다. 그런데 한번 가보고 싶어도 주말에만 자유 개방하고 있는 터라 벼르고 벼르다가 비로소 찾게 되었다. 날씨가 무더운 탓인지 찾는 이가 그리 많지 않아 조용했다. 홍릉수목원은 서울 동쪽에 있는 천장산(天藏山, 140m)의 남서쪽 자락의 동대문구 청량 2동 207번지에 있다. 천장산이라는 이름은 ‘하늘이 숨겨놓은 곳’이라는 뜻이다. 북한산에서 뻗어 나와 서울의 동쪽 외곽을 둘러싼 천장산의 산줄기는 일찍부터 명당자리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이곳은 홍릉이 있었던 곳이다. 1895년 명성황후가 시해 사건으로 숨을 거두자 안장한 곳이다. 그후 .. 2022. 8. 24.
곤지암 조각공원, 청자봉과 백자봉 사이 계곡에 핀 조각 예술의 미(美) 곤지암 조각공원 청자봉과 백자봉 사이 계곡에 핀 조각 예술의 미(美) 글·사진 남상학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7에 있는 ‘곤지암 도자공원’에는 볼거리로 가득하다. 돔 형식의 모습을 갖춘 경기도자박물관을 비롯하여 도자 체험장, 도자 판매장, 도자작기들의 공예원, 도자기 엑스포 조각공원, 스페인 조각공원, 전통가마, 한국 정원, 야외공연장, 아이들의 놀이터인 웃음소리언덕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다. 먼저 경기도자박물관을 둘러보고 나서 박물관 뒤로 오르면 바로 한국 정원이 나온다. 여기서 조금 더 오르면 전통가마가 보이고 바로 조각공원으로 이어진다. 야외 조각공원은 단순한 시민의 휴식과 녹지 공간이 아니라 야외 미술관, 열린 미술관이라는 점에서 문화적·예술적 의미가 크다. 이곳 조각공원은 두 개로.. 2022. 8. 22.
경기도자박물관,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박물관 글·사진 남상학 경기도자박물관은 곤지암도자공원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20만 평 규모의 곤지암 도자공원 내에 자리 잡은 경기도자박물관은 광주 관요는 물론 경기도에 소재하는 초기 청자와 백자에서부터 근·현대 도자에 이르기까지 유무형 자료의 수집, 보존, 연구, 전시를 목적으로 설립된 조선 도자 전문 박물관이다. 경기도 광주는 조선 시대 500년간 왕실용 도자기를 생산했던 관요의 고장이다. 3,327㎡ 규모의 경기도자박물관이 자리 잡은 땅은 대부분 구석기 유적지이며, 조선 시대 왕실에 백자를 제조, 납품하는 관요가 운영되던 유서 깊은 곳이다. 곤지암에 세워진 경기도자박물관은 한국도자기의 탄생에서 현재까지 주요 유물 및 작품들을 전시하는 경기도자박물관과 공공 아트웍.. 2022. 8. 21.
곤지암도자공원, 도자 전시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곤지암도자공원 도자 전시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글·사진 남상학 경기도 광주는 조선 시대 500년간 왕실용 도자기를 생산했던 관요의 고장이다. 3,327㎡ 규모의 경기도자박물관이 자리 잡은 땅은 대부분 구석기 유적지이며, 조선 시대 왕실에 백자를 제조, 납품하는 관요가 운영되던 유서 깊은 곳이다. 일대 20만 평 규모의 곤지암 도자공원은 경기도자박물관을 비롯하여 도자 체험 교실, 이야기 마당, 숲속 오솔길 조각공원, 도자 쇼핑몰, 복합문화홀, 공연장, 구석기 체험마당, 중앙호수광장 등이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보고,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되었다. 경기도자박물관 경기도자박물관은 광주 관요는 물론 경기도에 소재하는 초기 청자와 백자에서부터 근·현대 도자에 이르기까지 유.. 2022. 8. 20.
광화문광장, 유서 깊은 대한민국 역사·문화의 중심공간 광화문광장 유서 깊은 대한민국 역사·문화의 중심공간 - 역사성 강화와 수경시설, 녹지를 활용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니다. 글·사진 남상학 광화문광장은 대한민국 역사문화 중심공간이다. 광화문 앞길은 육조거리로 궐외각사(闕外各司)들이 모여 있는 중심 관청가였다. 광화문은 고종이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복원된 이후 수차례 반복되는 와중에도 광화문 앞길은 여전히 대한민국의 중심공간이었다.\ 사람들이 모이고 만나며 소식과 의견을 나누는 가장 중요한 장소였고, 근현대사를 겪으며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화합의 공간으로 발돋움했다. 지금도 광화문광장 좌우로는 정부서울청사 본관, 세종문화회관, 교보문고, KT광화문 지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한미국대사관, 문화체육관광 사이버안전센터 등이 자리잡고 있다. 광화문의 복원과 함께 20.. 2022. 8. 18.
의릉, 조선 제20대 경종과 계비 선의왕후의 묘 의릉 조선 제20대 경종과 계비 선의왕후의 묘 글·사진 남상학 의릉(懿陵)은 서울특별시 성북구에 있는 조선 후기 제20대 경종(景宗, 1688~1724)과 그의 계비 선의왕후(宣懿王后, 1705~1730) 어(魚) 씨의 능이다. 서울시 성북구 석관동 천장산(天藏山)자락에 있으며, 1970년 사적 제204호로 지정되었다. 의릉의 능역은 11만 4,658평이다. 경종의 아버지는 숙종(肅宗)이며 어머니는 한국 역사에 큰 파란을 일으킨 희빈 장씨(禧嬪張氏)이다. 숙종의 승하 후 경희궁에서 즉위하였으나 병약하여 재위 4년 만에 37세의 나이로 창경궁 환취정에서 승하하였다. 경종을 말할 때 우리는 흔히 비운의 왕이라 부른다. 그 이유는 그의 생애가 어릴 적부터 편치 않았기 때문이다. 경종은 폐비 장희빈의 소생인 데.. 2022. 8. 16.
해남 윤씨 녹우당, 고산 윤선도 고택 해남 윤씨 녹우당, 고산 윤선도의 고택 - 어초은 윤효정(尹孝貞)과 윤선도의 사당이 있는 곳 - 글·사진 남상학 녹우당(綠雨堂)은 해남 윤씨 고산 윤선도(尹善道, 1587 ~ 1671)의 고택으로 해남읍에서 남쪽으로 4km 쯤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다. 그 리고 그 옆에 고산 윤선도유물전시관이 있다. 녹우당은 전라남도에 남아 있는 민가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집이다. 녹우당은 'ㅁ'자형을 이루며 안뜰을 둘러싼 안채와 사랑채를 중심으로 문간채가 여러 동 있다. 집 뒤편 담장 너머에 추원당(제각)이 있고, 그 동쪽에 해남 윤씨의 중시조인 어초은 윤효정(尹孝貞)과 윤선도의 사당이 있다. 집안으로 들어가면 작은 연못과 정원 등이 가꾸어져 있다. 고산 윤선도는 42세때 봉림대군(후에 효종)과 인평대군의.. 2022. 8. 9.
지평향교, 고풍스러운 와당(瓦當) 아래 고요함이 깃들고 지평향교 고풍스러운 와당(瓦當) 아래 고요함이 깃들고 글·사진 남상학 지평향교(砥平鄕校)는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에 있다. 지평 의병·지평리 전투기념관에서 200m 거리에 있다. 1983년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20호로 지정되었다. 길가에 유난히 큰 홍살문이 서서 맞이한다. 홍살문은 서원이나 향교를 비롯해 능 앞에 설치된다. 향교에 홍살문을 설치한 것은 향교가 제사 기능을 가졌기 때문일 것이다. 붉은색 주칠(朱漆)을 해서 홍살문(紅箭門)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으며, 붉은색은 벽사(辟邪)의 의미가 있다. 홍살문부터는 청정하고 신령스러운 공간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 그 뒤로 숲을 배경으로 높직하게 지평향교가 자리를 잡았다.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 2022. 8. 6.
지평리 전투, 한국전쟁에서 역전의 발판이 된 빛나는 전투 지평리 전투 한국전쟁에서 역전의 발판이 된 빛나는 전투 글·사진 남상학 경기도 양평군 지평은 일제 암흑기 뢧불처럼 타올랐던 지평 의병과 한국전쟁 당시 중국군의 대규모 공격에 맞선 유엔군의 지평리 전투로 유명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 외에도 지평에는 미리내 수련원을 비롯하여 대평저수지·월산저수지·수곡저수지 등의 관광명소가 있으며, 문화재로는 조선 시대의 교육기관 지평향교가 있다. 그런가 하면, 지평은 우리나라에서 역사가 오래된 지평막걸리(1925년) 생산지로 유명하다. 양평군 동남부에 있는 지평면은 중앙선이 북서-남동 방향으로 달린다. 중앙선 열차를 타고 양평, 용문을 지나면 닿는다. 나는 오늘 의병 활동과 지평 전투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자랑스러운 현장을 탐방하기 위해 아침 일찍 집을 나섰다. 지평에는.. 2022. 8. 5.
항일(抗日) 의병의 효시, 지평 의병 지평 의병 항일(抗日) 의병의 효시, 지평 의병 글·사진 남상학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지평리에 있는 지평 의병·지평리전투 기념관에는 민족의 암흑기에 횃불처럼 타올랐던 지평 의병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기록 전시되어 있다. 2016년 2월 16일 개관한 기념관은 연면적 540.96㎡의 지상 2층 건물이다. 1층에는 최초의 의병과 지평리 전투의 생생한 소개와 진행 과정이 전시되어 있는데, 그증 지평 의병을 알리는 코너에는 이라는 주제로 6개로 구분하여 지평 의병에 대하여 자세하게 보여준다. 의향(義鄕) 양평 양평 지평면 주민들은 나라가 위태로울 때마다 의병을 일으켜 큰 활약을 했다. 한말 일본의 침탈에 거센 저항을 보여준 인재들이 양평에서 적지 않게 배출되었던 것은 양평을 대표하는 인물 화서(華西) 이항로(李恒.. 2022. 8.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