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74

파주 황희선생유적지와 반구정 파주 황희선생유적지와 반구정 글·사진 남상학 서울과 가까우면서도 자연을 잘 간직하고 있는 파주는 조선 시대 명정승 황희와 율곡 이이의 숨결이 남아있는 곳이다. 특히 반구정은 정승 황희 선생이 관직에서 물러난 후 여생을 보낸 곳이다. 이곳에는 황희 정승 유적지가 조성되어 있다.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사목리에 있는 황희 선생 유적지는 1983년 9월 19일 경기도의 문화재자료 제12호로 지정되었다. 본래 이곳에 있는 반구정(伴鷗亭)은 고려말에서 세종조에 이르기까지 장기간 임금을 보필하고 89세로 장수하였던 청백리 황희(黃喜, 1363∼1452) 선생이 말년에 관직을 사양하고 고향에 돌아와 갈매기를 벗 삼아 지낸 정자이다. 반구정은 황희가 죽은 후 전국의 선비들이 유적지로 보호하여 오다가 한국전쟁 때 모두 불.. 2022. 7. 30.
인천도시역사관, 개항 이후의 발전 과정을 한눈에 인천도시역사관 인천항 개항 이후의 발전 과정을 한눈에 글·사진 남상학 인천은 1883년 개항 후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로 시작하여 130년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변화와 확장을 거쳤다. 인천의 역사와 변화과정을 다양한 실물자료와 모형을 통해 알기 쉽게 보여주는 인천도시역사관을 찾아갔다. 인천도시역사관은 송도 센트럴파크 바로 옆, 큰길 가에 있다.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센트럴파크 지하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다.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고 가서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 3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곁에 있다. 2시간이면 족하다. 현대식 건물로 지어진 인천도시역사관에 들어서면 로비에 멋진 올드 카 두 대가 전시되어 있다. 웬 차인가 했더니, 설명을 보니 60년대 .. 2022. 7. 25.
인천 송도 솔찬공원, 석양과 야경이 아름다운 해변 공원 인천 송도 솔찬공원 석양과 야경이 아름다운 해변 공원 - ‘케이슨 24’의 갤러리·‘컬쳐 뮤지엄’과 캠핑장으로 유명 - 글·사진 남상학 송도 남측 해안을 따라 조성한 솔찬공원은 인천 앞바다의 정취와 석양을 만끽하면서 트레킹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인천대 송도캠퍼스 공과대학 앞 해변의 녹지·수변에 길게 자리 잡고 있다. 내비게이션에 '솔찬공원' 또는 '케이슨 24'를 찍으면 솔찬공원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주차장이 있는데, 최근 소문이 나면서 찾는 사람이 많아 주차장이 붐빈다. 도로변에 주차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차량 통행이 적은 도로인 점을 고려해 봐주는 것 같다. 공원의 전체 넓이는 130만 9천㎡로, 이곳은 인천대교를 건설하기 위한 철 구조물을 제작하고, 자재를 반입하던 접안시설이었다. 인천대교 준.. 2022. 7. 23.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도시인이 꿈꾸는 파라다이스 글·사진 남상학 ▲송도 센트파크의 수로 수도권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송도 센트럴파크(Songdo Central Park)는 인천 연수구 송도 국제업무지구의 중앙에 있다. 지하철 인천1호선 센트럴파크역 3번 출구로 나와 인천도시역사관과 인천 종합관광안내소 사이로 진입하면 뒤편으로 공원이 펼쳐진다. 송도 센트럴파크는 크기부터 압도적이다. 462만㎡로 축구장 56배 크기이며, 여의도 공원 면적의 2배다. 센트럴파크는 이름처럼 뉴욕의 센트럴파크를 모티브로 조성됐다. 설계는 송도의 동북 아트레이드타워를 비롯해 뉴욕 프리덤타워와 상하이의 상하이타워 등 세계 유수 랜드마크를 설계했던 KPF사에서 맡았다. 센트럴파크의 첫인상은 미래 도시에 온 느낌이다. 신기루 같이 펼쳐.. 2022. 7. 22.